라움건축사사무소 변경하기

라움건축사사무소

건축설계 전문가
대표
방재웅
경력
15년
업무 영역
건축설계
연락처
031-773-4812
홈페이지
raumst.com
라움건축사사무소
최적의 설계안을 제시하는 젊은 건축사사무소
라움건축사사무소
최적의 설계안을 제시하는 젊은 건축사사무소
상가건물 · 4층
다산 상가주택 '듀오'인테리어업을 하시는 건축주분께서 장인, 장모님과 함께 살 상가주택을 짓기 위해 많은 설계사무소를 조사하시고 상담하신 후 최종 설계계약을 진행하게 되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기존 아파트에서만 거주하시던 건축주님이 자녀를 키우기 좋은 주변환경을 갖춘대지를 찾았고, 수익성을 분석한 결과 합리적인 주택이 만들어 질 수 있어서 부모님과 함께 거주할 상가주택을 짓기로 결심하셨습니다. 일반적인 상가주택은 각 세대가 층으로 구분되어 있고 주인세대와 임대세대를 최상층과 아래층으로 구성하는 형식이었지만 부모님과 건축주세대 2세대만 거주할단독주택 같은 상가주택을 생각하셨고, 이러한 생각을 담기 위해 각 세대의 거주패턴과 공간활용등을 고려하여 좋은 설계안을 받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상가건물 · 7층
기존에 카센터로 사용 중이던 대지를 개발하고자 했던 의뢰인은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려워 고민하던 중 우리를 찾아왔다. 대지는 작고 상업지역이다보니 많은 법적 용적률을 찾기 어려웠던 상황. 무엇보다 지역의 특성상 휴가를 보내러 오는 관광객이 많아 주말에 일시적으로 방문하는 방문자들로 인해 마을의 주변건물들의 철거되고 신축되어가는 과정에서 의뢰인은 지역의 원주민으로서 주변 건축물과는 차별화된 건축물을 짓고 싶어하셨다. 양평 용담리 근린생활시설 ‘층(層)’은 저층에서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남한강이 보이는 뷰를 활용하여 층별로 달라지는 뷰를 극대화한 건물이다. 크게 세 덩이의 매스로 나눠진 건물을 사용시간에 따라 사무소, 카페를 고층으로 배치하고 상가를 저층으로 배치하였다. 이처럼 각각의 층마다 다른 형태와 다른 뷰를 느낄 수 있어 ‘층(層)’이라고 이름 지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자녀의 이름과 놀이터라는 공간을 결합하여 만든 솔이터라는 주택이름에 맞도록 아이들이 놀이터를 온 것과 같이 루버형태의 천정을 가진 주택 출입구에서부터 보행통로를 통해 연결된 마당은 각각 거실과 운동실, 차고등과 조경들과 함께 연계되어 계절별 주택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건축주부부께서 아이들과 항상 소통할 수 있도록주 생활공간인 주방에서 거실과 마당을 한눈에 볼수 있도록 주방을 열어두었습니다.지붕 디자인 단계과정에서 12개가 넘는 시안을 통해 결정된 지붕형태의 조합은 흔하게 볼수 없는 외부 파사드를 구성하였고 내부에서도 지붕을 그대로 느낄수 있도록 천정면을 구성하여 목조주택만이 가질 수 있는 지붕의 장점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상가건물 · 4층
충남 당진시 근린상가 (2019)
상가건물 · 2층
더 라움 서울_동대문구 휘경동 사옥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