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기운집

서울 성동구 다가구주택 (2017)



 건물 계획에 있어 집중한 부분은 세대의 다양성이었다. 젊은이들의 주거환경이 열악한 이유 중 하나는 이들에게 도무지 공간을 선택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세대의 규모와 모양이 동일해야 한정된 대지에서 최대의 양을 뽑아내기 편하기도 하고, 아파트라는 형식에 익숙한 세상이다 보니 다양성은 여러모로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공간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를 위해 먼저 세대의 창문을 조작했다. 위아래로 같은 평면에서도 창의 위치가 다르다. 도로에서의 시선과 레벨에 따라 발코니의 위치와 열린 방향 또한 세대마다 변화한다. 방이 작은 만큼 변화의 영향이 크다. 붙박이 가구의 배치는 창과 발코니를 따라 방마다 크게 바뀐다. 이런 건물에서 방들을 둘러보고 공간에 대한 호오와 주장을 길러 집에 대한 우리의 권리를 되새기기 바란다. 자기 취향에 맞는 방이 임대가 완료되어 아쉬운 것. 지금 젊은이들의 주거환경은 이 아쉬운 마음조차 아쉽다.  

서울 성동구 사근동
기운집
수상건축
수상건축
다세대·다가구주택 · 5층
서울 성동구 다가구주택 (2017) 건물 계획에 있어 집중한 부분은 세대의 다양성이었다. 젊은이들의 주거환경이 열악한 이유 중 하나는 이들에게 도무지 공간을 선택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세대의 규모와 모양이 동일해야 한정된 대지에서 최대의 양을 뽑아내기 편하기도 하고, 아파트라는 형식에 익숙한 세상이다 보니 다양성은 여러모로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공간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를 위해 먼저 세대의 창문을 조작했다. 위아래로 같은 평면에서도 창의 위치가 다르다. 도로에서의 시선과 레벨에 따라 발코니의 위치와 열린 방향 또한 세대마다 변화한다. 방이 작은 만큼 변화의 영향이 크다. 붙박이 가구의 배치는 창과 발코니를 따라 방마다 크게 바뀐다. 이런 건물에서 방들을 둘러보고 공간에 대한 호오와 주장을 길러 집에 대한 우리의 권리를 되새기기 바란다. 자기 취향에 맞는 방이 임대가 완료되어 아쉬운 것. 지금 젊은이들의 주거환경은 이 아쉬운 마음조차 아쉽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5층
'오조제제'건축주는 서울 중곡동에서 쉐어하우스를 운영하는 젊은 부부였다. 2층짜리 구옥에 살면서 남는 공간을 손수 이리저리 꾸며 임대를 주고 있었다. 쉐어하우스 이름은 남편 별명 오조와 아내 별명 제제를 합쳐 오조제제 하우스. 인테리어부터 창호, 화장실, 옥상방수까지 부부의 손을 거치지 않은 곳이 없었다. 이것만으로도 건축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보통이 아니었는데 얘기를 나눠보니 새집을 짓기 위해 찾고 고민한 시간이 수년을 넘었다고 했다. 여기저기 유명한 설계사무소에서 상담도 받은 모양이었다. 건축가가 마법사는 아니라는 점을 깨달은 상태여서 반가웠다. 땅이 가진 만큼만 지을 수 있는 것이다. 이 당연한 사실부터 설득해야 한다는 점이 주택설계의 고단한 부분이다. 별다른 수를 찾아 헤매는 기간을 극복하고 왔으니 시간 절약도 이런 절약이 없었다. 그렇다면 어째서 우리인가에 대한 건축주의 대답은, 몇 가지 이유에 더해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고 했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4층
반듯헌 Modest Mansion  
다세대·다가구주택 · 5층
열린골목 가원집 佳園集 Gorgeous G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