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Around the Corner

Around the Corner는 여느 다가구, 다세대 주택이 그렇듯 부동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법정 최대치로 지어진 건물이지만 다양한 테라스와 외부공간의 입체적 배치로 골목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에게 말을 걸을 수 있기를 바랐다.

서울 광진구 중곡동
용도 다세대·다가구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지오아키텍처
시공N/A
인테리어N/A
사진tqtq studio, Nogyeong
설계 기간6개월
시공 기간8개월
대지면적166.00㎡ (50.23평)
건축면적96.77㎡ (29.28평)
연면적322.87㎡ (97.69평)
층수지상 5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4년

Around the Corner는 중곡동의 빌라들이 가득한 골목길에 위치해 있는 다가구주택이다. 이 골목은 4,5층의 빌라들로 가득해 빌라 현관 자동문과 주차장들을 바라보며 걸어가게 된다. 대지는 그런 골목길이 만나는 코너부에 위치해 있다. 대상지 주변의 모퉁이는 대부분 길과 대지의 경계를 건물이나 담으로 구분되어 있어 보행자에게 답답한 가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건물 전체에 모퉁이 마당, 모퉁이 쉼터, 모퉁이 정원, 모퉁이 뒷마당 등을 배치하였다.

1층 전면부를 주차장과 출입문으로 가득한 게 아닌 작은 가게와 약간의 전면 공간 그리고 2층 외부 발코니는 이 길을 지나는 사람들로 하여금 시선을 모으거나 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주고자 했다.

건축주는 기존에 부모님과 함께 단독주택에 살던 가족이 노후를 위한 임대, 부모님 세대, 건축주 세대로 구성되는 다가구를 짓기로 했다. 1,2층은 근린생활시설, 3층은 임대용 주거, 4층은 부모님, 5층과 다락층은 4인 가족이 사용하는 주거로 구성되어 있다. 

저층부는 가로를 향해 열려 있고 중층부는 주거의 채광과 환기를 위한 창을 두고 다락층에는 저층부의 재료를 반복하여 박공이 얹어진 듯한 형태이다. 

외부의 재료인 벽돌타일은 복도와 계단으로 연결되어 단순한 코어방식이지만 외부의 느낌을 내부로 끌어들였다. 

내부에는 층과 층 사이를 열어 오프닝을 두어 연결한 공간들을 두었다. 1층과 2층 사이의 오프닝, 5층과 다락층 사이의 오프닝, 다락층과 천장사이의 오프닝들이 단절된 층과 층 사이를 연결하고자 했다. 

주거를 담은 공간으로 외부에서 바라보는 혹은 내부에서 바라보는 크기와 느낌을 다르게 하고자 하였다. 이는 창의 리듬감 혹은 프라이버시에 따른 높이변화 등으로 표현되었다. 골목을 걸어갈 때 시선을 머무르게 하고 소통할 수 있는 코너 어딘가의 건물로 거듭나길 바란다.

지오아키텍처의 다른 프로젝트

Around the Corner
지오아키텍처
지오아키텍처
다세대·다가구주택 · 5층
Around the Corner는 여느 다가구, 다세대 주택이 그렇듯 부동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법정 최대치로 지어진 건물이지만 다양한 테라스와 외부공간의 입체적 배치로 골목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에게 말을 걸을 수 있기를 바랐다.
단독·전원주택 · 5층
Layered House는 서초동의 경사진 골목길에 위치해 있다. 이 골목은 4, 5층의 빌라들로 가득해 빌라 현관 자동문과 주차장들을 바라보며 걸어가게 된다. 비슷한 듯 다른, 다양한 형태의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는 이 골목길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기를 바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