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건물

신이화(magnolia)

'신이화' 프로젝트는 목련 꽃봉오리를 닮았다. 꽉 닫혀있던 봉오리가 활짝 필 준비를 하며 한쪽에서부터 터져나가는 형상을 닮고 있다. 건축주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사적이고 독창적인 작업 공간을 필요로 했다. 사용성으로도 상징적으로도 건축주에게 알맞은 건물을 설계하고 싶었다.


해당 대지가 차분하고 조용한 주택가인 만큼 주변과 잘 어우러지면서도 상업공간인 만큼 확실한 차별성도 역시 중요하다고 판단되었다. 건축주도 화려하게 돋보이기보다는 차분하고 개인의 사색을 즐기는 분이었기에 건축에서도 같은 성향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파주시 신남동
용도 상가건물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주)노말건축사사무소
시공동경건설
인테리어N/A
사진노경 Kyung Roh
설계 기간3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337.00㎡ (101.97평)
건축면적95.84㎡ (29.00평)
연면적144.51㎡ (43.72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2년

Exterior

아무래도 대부분 주택이다 보니 모두 최대한 북측에 건물을 붙이고 남쪽을 바라보며 옆으로 길게 햇빛을 받아들이는 형태로 배치되어 있었고 도로에서는 건물의 옆모습들만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부분에서 차별을 주고자 직사각형의 평면보다는 정사각형에서 시작하여 사다리꼴 모양의 형태를 잡았으며 대지 중심부에 배치하였다. 

주변과 비슷한 듯 다른 듯 보이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였다. 전혀 다른 행위를 취하고 있음에도 정면에서 보이는 크기가 주변 건물들과 비슷해 보여 또 너무 튀어 보이지는 않는다. 형태를 최소화하고 노출콘크리트와 색상, 질감이 다른 재료로 마감하여 주변 맥락에서 크게 달라 보이지 않으면서도 창이 보이지 않아 굉장히 다른 표정을 갖고 있는 건물이 되었다. 이러한 모습은 차분한 건축주와도 닮아 있었고 개인적인 사색을 즐기기에도 좋다.

1층은 특정 인원들만을 위한 프라이빗 공용공간으로 쓰일 예정이다. 1층을 대지보다 낮추어 두었기 때문에 단순히 문으로 진입하는 것보다 공간적이고 포근하게 느껴지도록 하였다. 1층 레벨을 낮추어 둔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었다. 주변에 마땅히 내부에서 보고 싶은 풍경이 없었기에 근거리를 볼 때에는 조경을 눈앞에 두고 원거리를 볼 때에는 최대한 건물이 보이지 않는 하늘을 향하게 하였다. 이 때문에 1층에서는 외부와의 단절을 통해 주택가에 있다는 맥락을 잠시 끊을 수 있도록 하였다.

2층은 조금 다르다. 2층은 건축주가 작업을 하면서 쉬기도 할 공간이기에 1층보다 조금 더 생활에 근접한 공간이다. 해가 충분히 골고루 들어올 수 있도록 남측에 창을 크게 만들면서도 벽을 생성해 사적인 공간을 만들었다. 베란다를 마음대로 꾸며 건축주가 뷰를 생성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주었다. 이 공간도 1층과 마찬가지로 타 건축물이 없이 열려있는 공간으로는 시원하게 뚫릴 수 있도록 해주었다.

상대적으로 저예산 프로젝트였기에 최대한 부수적인 요소를 줄이고자 하였으며,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최대한의 공간감을 만들고 싶었다. 도로면으로 건물이 좁아지고 닫혀 있으며 벼랑 쪽으로는 넓고 열리는 이유도 시야와 개방감을 위해서이다. 사선으로 만들어진 공간감은 단순한 박스 안에서도 조금이라도 더 풍부한 공간감을 겪게 할 수 있도록 고민하였다. 단순한 박스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처마도 공간을 안으로 넣는 방식을 택하였다.

Interior

해당 프로젝트는 미완성이다. 앞으로 건축주가 사용하고 완성해 나가는 과정을 위해서도 미완성으로 남겨두었다. 건축주는 특정 방향을 확실하게 정해두고 건축물을 사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해볼 생각이라고 한다. 앞으로 건축주가 활용함으로서 변화해 나갈 건물의 모습에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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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건물 · 2층
'신이화' 프로젝트는 목련 꽃봉오리를 닮았다. 꽉 닫혀있던 봉오리가 활짝 필 준비를 하며 한쪽에서부터 터져나가는 형상을 닮고 있다. 건축주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사적이고 독창적인 작업 공간을 필요로 했다. 사용성으로도 상징적으로도 건축주에게 알맞은 건물을 설계하고 싶었다. 해당 대지가 차분하고 조용한 주택가인 만큼 주변과 잘 어우러지면서도 상업공간인 만큼 확실한 차별성도 역시 중요하다고 판단되었다. 건축주도 화려하게 돋보이기보다는 차분하고 개인의 사색을 즐기는 분이었기에 건축에서도 같은 성향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1층
ASI
STAY ‘머무르다’ ‘남다’ 라는 뜻의 STAY 영문단어는 언제부터인가 ‘감각적인 숙소’라는 뜻을 대신하는 명사가 되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숙소의 다양한 장르(호텔, 펜션, 풀빌라)에서 새롭게 독자적인 시장으로 인식될 수 있는 이유와 소비되는 이유를 다시금 고민해 보았다.   스테이는 결국 모든게 갖추어진 *일세(전세,월세와 같은) 기준의 단독주택이 아닐까 생각된다. 많은 이들이 각자 꿈꾸는 자신만의 주택을 짓고 사는 것을 꿈꾸지만, 큰 시간과 비용을 투자 해야하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건축가를 고용하고, 시공과정을 겪는 일은 경험적으로도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시장의 매력 포인트는 바로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었다.   우리는 스테이 시장을 통해 한 집이 아니라 다양한 위치에 서로 다른 집을 골라 경험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너무 평범한 집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 특색이 있는 집을 골라 살아보거나, 한번쯤은 살아보고 싶은 그런 공간을 경험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스테이라는 역할이자 집이라는 공간을 다시 한번 생각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했다.     GLASS HOUSE 의식주는 우리가 매일 누리는 요소이다. 때문에 매일 누리기 좋은 요소로 이루어져야 할 때도 있지만 특별한 장소에서 특별한 옷을 입고 특별한 음식을 먹을 때도 있다. 스테이라는 공간은 편안하지만 특별한 공간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프리츠커 첫 수상자인 필립존슨은 코네티컷 주 뉴캐넌에 57,540평의 큰 땅을 매매하여 아름다운 조경을 만들어 낸 뒤 이 조경을 언제나 볼 수 있는 글라스 하우스를 만들고 이 유리벽을 꽤 돈이 들어간 ‘벽지‘라고 칭했다.   당시 글라스 하우스는 에어컨 설비도 잘 되어있지 않아 사실상 사용할 수가 없을 정도로 숨이 턱 막히는 공간인데다, 온 사방이 유리로 되어 있어 사실 살기에는 부담스러운 공간이었다. 프라이버시가 필요 할 때나 필요한 기타 설비는 바로 옆 브릭 하우스에 마련해 두었다. 하지만 필립 존슨은 글라스 하우스의 침대에서 생을 마감할 정도로 이 집을 좋아하였다. 글라스 하우스에서 매일 살기는 불편하겠지만, 산으로 둘러싸인 곳으로 여행을 가서 살아 보기에는 더할 나위 없는 낭만적인 장소라고 생각했다. 더군다나 현대 기술력으로는 글라스 하우스에 설비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상가건물 · 1층
 이 프로젝트는 과거 번영했던 지방 소도시가 쇠퇴한 전주 팔복동을 배경으로 한 도시재생 프로젝트입니다. 'MBC 빈집살래3'의 일환으로, 전주시와 민간기업, 방송국이 협력하여 팔복동의 빈집들을 재생시키고, 지역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주막'은 전통적인 주막의 개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주민과 방문객이 어우러질 수 있는 공공성과 상업성을 겸비한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건축 과정에서는 기존 건물의 흔적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새로운 건물을 끼워 넣는 독특한 방식을 시도하여, 팔복동이 다시 활기를 찾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과학자의 집'좋은 집이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건축주와 함께 설계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어디에, 누가, 어떻게 사용하는 집인가에 따라 답은 항상 다르기 때문이다. ‘과학자의 집’은 삼대가 한 집에서 따로, 또 같이를 추구한다. 가족 구성원은 건축주 부부와 자녀, 부모님으로 아버님은 과거 과학을 가르친 선생님이고, 건축주 부부는 기초과학을 연구하는 학자이다. ‘과학자의 집’에서 ‘좋은 집’을 건축주와 같이 연구하고 토론을 하며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