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적당

성남시 운중동에 위치한 적당은 평지붕의 매스와 박공지붕을 가진 두개의 매스가 혼합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건축주는 2년전 프로젝트였던 온유재(성남시 판교동 주택)을 보고 연락을 해왔다. 

온유재의 건축적 형태를 마음에 들어했고 대지와 임대가구를 두고 싶어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컨디션을 가지고 있었기에 

건축주 부부는 본인들의 주택을 우리 사무실에서 진행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동
적당
건축사사무소 공장
건축사사무소 공장
단독·전원주택 · 2층
성남시 운중동에 위치한 적당은 평지붕의 매스와 박공지붕을 가진 두개의 매스가 혼합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건축주는 2년전 프로젝트였던 온유재(성남시 판교동 주택)을 보고 연락을 해왔다. 온유재의 건축적 형태를 마음에 들어했고 대지와 임대가구를 두고 싶어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컨디션을 가지고 있었기에 건축주 부부는 본인들의 주택을 우리 사무실에서 진행하고자 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지금 생각해도 집을 지어본 실적도 없는 젊은 건축가에게 설계를 맡긴 것이 고맙고 또한 이상하기도 하다. 음 건축주를 만났을 당시 아직 땅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시간적으로 설계전에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었다. 오랜 간 대화를 통해 건축주 가족들에 대해 많이 이해할 수 있었고 어울리는 공간에 대한 상상을 많이 했기에 막상계획의 완성은 빨리 이루어졌다. 건축가가 좋아하는 형태와 공간이 아니라 그 집에서 평생을 살게될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먼저라고 생각했다.설계와 시공 과정중 많은 것을 배웠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기대하는 것은 앞으로 이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이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인접대지에 있던 주택의 공사를 위해 땅의 소유주에게 연락을 했던 것이 인연이 되어 설계를 진행하게 되었다.건축주의 요구사항은 과한 디자인은 피하고 심플한 매스감이 있는 건축을 원하였고 평지붕 보다는 박공의 형태를 선호하였다.또한 실의 구성은 1층보다 2층이 채광에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2층에 거실과 주방을 배치하고 1층에 개별적인 방을 배치하기를 원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건축주는 보석 디자이너로 심플하면서도 디테일이 드러나는 디자인을 선호 하였다. 대지는 3면이 이미 지어진 주택으로 둘러싸여져 있고 남동쪽으로 도로가 있고 북한산이 보이는 경관을 가지고 있다. 최대한 남향으로 배치하게 위해 'ㄱ'자 배치를 택하였고 주차는 전면에 3대를 계획하였다. 내부 구성은 2개의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건축주 가족이 거주하는 공간과 건축주의 어머니와 동생이 거주하는 공간으로 구분된다.  2개의 영역은 내부에서 연결되지만 현관을 따로 두어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대지 전체를 사용할 크기는 아니지만 20평 정도의 지하공간을 필요로 하였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스킵 플로어(Skip floor)구조로 계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