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홍제동 주택 '아우어 하우스'

홍제동 아우어하우스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3억원
설계DAAL (디에이엘건축사사무소)
시공드림인풋
인테리어N/A
사진최진보
설계 기간6개월
시공 기간6개월
대지면적129.00㎡ (39.03평)
건축면적74.44㎡ (22.52평)
연면적137.62㎡ (41.64평)
층수지상 3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0년

내가 가장 편안해하는 집은 어떤 것일까?

집을 지어야겠다고 생각하자마자 우연의 겹침으로 홍제동에 집을 짓게 된 개성 넘치는 부부. 그들에게 가장 편안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시작이었다. 첫 건축가에게 설계비를 듣고 집짓기를 포기했으나 지인의 소개로 만나 다시 집짓기가 시작되었다. 건축가는 정말 필요한 것들에 대해 리스트를 만들었다. 높은 층고, 탁 트인 공간, 코너창, 중정, 천창! 이들이 어우러지는 공간을 하나하나 실현하는 것은 힘들지만 매우 즐거운 일이었다.

일상과 일

일상이 이루어지는 공간과 일을 하는 공간을 하나의 건축에 담는다. 일상과 작업의 동선을 분리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연결되게 하는 것이 중요했다. 1층은 작업의 공간이며, 건물과 동네가 만나는 장소였다. 길에서 바로 진입하지 않고 앞쪽의 작은 마당을 통해 진입하는 것은 개방과 개인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서였다.

2층과 3층은 완전한 삶의 일상이 펼쳐지는 공간이다. 잠시 일에서 분리되어 낮잠을 자기도 하고, 조그만 중정에 놓인 안락의자에 몸을 맡길 수도 있다. 퇴근과 출근이 누구에게나 꼭 필수적인 것은 아니니까.

불필요한 것들의 제거

1년에 한번 올까말까 하는 친구들을 위해서 게스트룸을 만들 필요는 없다는 건축주의 생각은 확고했다. 방으로 나눌 필요가 없어지니 많은 벽들이 사라졌다. 방에는 벽지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없애니 거푸집을 떼어낸 벽에 페인트도장도 좋았다. 코너창의 프레임을 없애니 더 넓고 시원한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음식을 자주 하지도 않는데 커다란 주방은 필요가 없었다. 딱 필요한 만큼의 간결한 주방이 들어왔다. 평수, 방의 갯수, 남들이 다하는 마감에 대한 생각을 버리니 오롯이 부부만을 위한 공간이 찾아왔다. 부부를 위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집이다.

디에이엘 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홍제동 주택 '아우어 하우스'
DAAL (디에이엘건축사사무소)
DAAL (디에이엘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3층
홍제동 아우어하우스
상가건물 · 2층
연희동은 서울의 대표적인 고급 주택가다. 현재는 신촌과 홍대의 상권이 확장되면서 평온한 분위기속 주택가에 활기찬 상업공간이 형성되며 기존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다. 연희동에 자리한 Y2빌딩은 주택가가 형성된 언덕길에 자리한 상가건물이다. Y2빌딩은 번화한 상업 거리에서 다소 떨어져 있으므로 인지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디자인을 실현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었다. 경사지 코너라는 대지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외부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활기찬 표정을 가진 건물로 만들고자 했다. 진입부의 계단, 지하층의 중정, 1층의 마당, 2층의 테라스, 그리고 옥상의 외부 공간 등 층별로 건물 전면에 개방 요소를 넣어 활기찬 분위기를 부여했다. 밝은 색의 벽돌로 건물에 환한 표정을 입혀 인지성과 주목성을 높였다.
상가건물 · 5층
건축가와 건축주의 목표는 단순했다. 길의 어느 곳에서도 눈에 띄는 건물이면 좋겠다는 것. 
단독·전원주택 · 3층
ebs 건축탐구 집-삼층집, 비교체험 극과 극 편 방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