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별주부전

ebs 건축탐구 집-삼층집, 비교체험 극과 극 편 방영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6억원
설계DAAL (디에이엘건축사사무소)
시공인우건축
인테리어DAAL (디에이엘건축사사무소)
사진최진보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8개월
대지면적175.00㎡ (52.95평)
건축면적87.30㎡ (26.41평)
연면적189.84㎡ (57.44평)
층수지상 3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0년

토끼같은 집

비슷한 재료와 디자인의 주택들 사이에서 특별한 우리집은 어때야 할까? 로봇모양, 우유팩모양, 등등 다양한 형태에 대한 고려가 있었고 최종적으로 ‘토끼모양’의 집으로 결정되었다.

어떤 토끼의 얼굴일까? 웃는 토끼? 똑똑한 토끼, 놀란 토끼..등등. 결국 무표정한 보통의 토끼 얼굴로 결정.

가장 편한 공간, 더욱 더 편한 집

건축주 부부와 아이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편한 공간은 무엇일까?에서 시작된 설계

가장 적은 시간을 보내는 1층에는 밤에 주로 사용하는 공간을, 2층은 가족이 제일 오래 머무는 공간이므로 거실과 주방을, 3층은 덤이므로 평소에 원했던 특별한 공간을 넣자. 아이들에게 특별한 공간은 역시 ‘수영장’


3개층으로 나뉘어진 집을 이리저리 이동하는 것은 피곤한 일이다. 가장 많이 이동하는 이유는? 음식 나르기, 빨래감 나르기 ... 이것을 대신하기위한 ‘덤웨이터’ 가 설치되었다. 1층에서 3층까지 관통하는 뎀웨이터 덕분에 어디든 원하는 것을 보낼수 있다. 시장에서 본 장바구니는 주차장옆 문을 통해 다용도실로 , 물놀이하다 젖은 아이들 옷도 바로 세탁실로... 등등.

디에이엘 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별주부전
DAAL (디에이엘건축사사무소)
DAAL (디에이엘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3층
ebs 건축탐구 집-삼층집, 비교체험 극과 극 편 방영
상가건물 · 2층
연희동은 서울의 대표적인 고급 주택가다. 현재는 신촌과 홍대의 상권이 확장되면서 평온한 분위기속 주택가에 활기찬 상업공간이 형성되며 기존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다. 연희동에 자리한 Y2빌딩은 주택가가 형성된 언덕길에 자리한 상가건물이다. Y2빌딩은 번화한 상업 거리에서 다소 떨어져 있으므로 인지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디자인을 실현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었다. 경사지 코너라는 대지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외부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활기찬 표정을 가진 건물로 만들고자 했다. 진입부의 계단, 지하층의 중정, 1층의 마당, 2층의 테라스, 그리고 옥상의 외부 공간 등 층별로 건물 전면에 개방 요소를 넣어 활기찬 분위기를 부여했다. 밝은 색의 벽돌로 건물에 환한 표정을 입혀 인지성과 주목성을 높였다.
상가건물 · 5층
건축가와 건축주의 목표는 단순했다. 길의 어느 곳에서도 눈에 띄는 건물이면 좋겠다는 것. 
단독·전원주택 · 3층
홍제동 아우어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