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화성시 새솔동 단독주택

부모님께서 생활하실 예정으로 부모님을 위한 단층주택을 원하셨고, 단독주택 경험이 있으신 건축주셔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넓은 필지(112평)를 계약하고 찾아오셨습니다.

최대한의 대지 활용(건폐율 MAX)과 중정형의 주택, 차고 등니즈는 명확했습니다.

가끔 가족이 모였을때 즐길수 있는 게스트룸까지 충족시키기 위하여, 꽉채운 매스를 땅 위에 올려봅니다. 중정 공간을 위해 가운데를 파내고, 차고의 동선 등 여러요소를 연구하여 실배치를 해봅니다. 차고, 현관 등의 필수 동선공간의 배치를 마치고 가용 공간을 파악하고보니, 원하는 공간이 다소 협소한 상황.. 

단층주택이라는 목표를 지향하였기에, 최소한의 공간만 2층으로 분배. 다만, 2층주택 같은 높이감을 원하지 않으셨기때문에, 경사천장으로 공간을 확보하는 형태로 공간을 구성해봅니다.

경기도 화성시 새솔동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중량목구조
설계지점토건축사사무소
시공맑은주택
인테리어맑은주택
사진N/A
설계 기간7개월
시공 기간5개월
대지면적372.00㎡ (112.56평)
건축면적181.05㎡ (54.78평)
연면적198.85㎡ (60.17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1년

현관

집의 시작이자 끝인 현관은 최근들어 중요성이 많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관문을 엶과 동시에 이뤄지는 '집이다'라는 심적 변화, 접객을 맞이하는 환대의 공간이자, 최근에는 오염 침투를 1차적으로 막는 공간 등으로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공간에서 비중을 높이기가 부담스러운것도 사실입니다. 새솔동 주택은 그 부담을 이겨내고, 독립게스트룸이라는 공간까지 과감하게 추가하여, 설계한 현관입니다.

거실&주방&다이닝

주방에서 보여지는 마당 뷰

주방, 거실 전경

거실 전경

침실 및 복도

거실에서 바로 진입가능한 침실, 히든도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거실에서 보여지는 문고리등을 없애고 심플함을 극대화 함.

중정을 낀 침실앞 복도

2F 가족실

침실 앞 복도에서의 마당 전경

계단실, 2F테라스

지점토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화성시 새솔동 단독주택
지점토건축사사무소
지점토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2층
부모님께서 생활하실 예정으로 부모님을 위한 단층주택을 원하셨고, 단독주택 경험이 있으신 건축주셔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넓은 필지(112평)를 계약하고 찾아오셨습니다.최대한의 대지 활용(건폐율 MAX)과 중정형의 주택, 차고 등니즈는 명확했습니다.가끔 가족이 모였을때 즐길수 있는 게스트룸까지 충족시키기 위하여, 꽉채운 매스를 땅 위에 올려봅니다. 중정 공간을 위해 가운데를 파내고, 차고의 동선 등 여러요소를 연구하여 실배치를 해봅니다. 차고, 현관 등의 필수 동선공간의 배치를 마치고 가용 공간을 파악하고보니, 원하는 공간이 다소 협소한 상황.. 단층주택이라는 목표를 지향하였기에, 최소한의 공간만 2층으로 분배. 다만, 2층주택 같은 높이감을 원하지 않으셨기때문에, 경사천장으로 공간을 확보하는 형태로 공간을 구성해봅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전면도로와 대지 최고점이 4.5m가량 차이나는 경사지였던 대잠동 프로젝트는 택지내의 코너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대지의 한쪽 편은 곡선의 형태로 경계가 이루어져 있고, 마당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는 곡선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배치의 요구조건으로는 이면도로에서의 프라이버시확보, 마당공간 최대 확보가 있었으며, 이 내용을 실현시키기에는 지하차고가 꼭 필요한 사항이었다. 성토되는 부지에서의 전망을 극대화 하기위해 지하차고를 최대한 측면으로 구획하여 코너부 선큰의 외부계단 ->건물뒤쪽의 주출입의 진입동선을 계획하였고, 건물을 최대한 북쪽으로 배치하여, 마당공간을 확보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대지내 고저차가 1m가량 있는 약경사지의 택지지구이다. 건축주는 3대가 지낼 공간으로 주택을 짓고자 하였고, 주택에서 지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짓고자하는 방향성을 확실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따뜻하고, 햇볕이 잘드는 실내 공간 그리고 공간의 변화를 곳곳에 두어, 단독주택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다이나믹한 공간을 구획하고 만끽할 수 있는 집을 원했다.경사지라는 점을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에서 단차를 구획 할 수 있었고, 거실은 브라우니만의 개방감 있고 특색있는 공간으로 탄생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단독주택 "소우주"경사지에 자리잡은 사업대지는 서측에 면한 도로로 진입하는 형태의 땅입니다. 부지 내 경사로 인하여 지하차고 계획이 필수였으며, 지하주차장에서 현관, 현관에서 각 공간 및 외부 마당까지 이르는 동선의 흐름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관건이었던 프로젝트였으며, 남서측의 마당공간 확보함으로써, 주요 공간에 일조 및 채광을 극대화 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