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포항 대잠동 꽃동이네

전면도로와 대지 최고점이 4.5m가량 차이나는 경사지였던 대잠동 프로젝트는 택지내의 코너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대지의 한쪽 편은 곡선의 형태로 경계가 이루어져 있고, 마당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는 곡선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배치의 요구조건으로는 이면도로에서의 프라이버시확보, 마당공간 최대 확보가 있었으며, 이 내용을 실현시키기에는 지하차고가 꼭 필요한 사항이었다. 성토되는 부지에서의 전망을 극대화 하기위해 지하차고를 최대한 측면으로 구획하여 코너부 선큰의 외부계단 ->건물뒤쪽의 주출입의 진입동선을 계획하였고, 건물을 최대한 북쪽으로 배치하여, 마당공간을 확보하였다.

경북 포항시 남구 대잠동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경량목구조
설계지점토건축사사무소
시공맑은주택
인테리어맑은주택
사진이정욱
설계 기간7개월
시공 기간8개월
대지면적494.50㎡ (149.62평)
건축면적98.85㎡ (29.91평)
연면적237.30㎡ (71.80평)
층수지상 2층+다락, 지하 1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3년

지하선큰

지하차고에 주차한 후 측면으로 나오면 주택으로 진입하는 선큰 공간이다. 곡선형의 대지경계를 따라 공간구획 및 계단 계획을 하였고, 이 곳을 작은 프라이빗파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도 구상하였다.

거실

남서방향의 배치를 갖고 있는 거실은 마당넘어 원경으로 얕은 산과 드높은 하늘의 조망을 만끽 할 수 있으며, 채광 또한 확보하여 집 안에서 가장 밝은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거실-2

1층 거실에서 고개를 들어보면 2층의 가족실을 마주할 수 있으며, 이는 1층의 메인공용공간과 2층의 공용공간을 지속적으로 시각적&청각적으로 연결하여, 각 공간이 유기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1층&2층 공용공간

이 주택에서 공간의 연결성을 중요시 했던 이유는 건축주분의 니즈와도 연관이 되어있는데, 집에서 향유할때의 스타일은 개인공간보다는 공적공간이 매우 중요시하게 생각하였고, 1층과 2층&다락이 서로 단절되어 소통이 불가하게끔 하는 것이 아닌 각 공간과의 연결성을 유지하여 소통이 끊기지 않게끔 하시길 원했다.

주방&다용도실

<시공:(주)마춤가구 우노>

주방의 계획은 요즘 트렌드에 따라 벽면식 주방이 아닌 대면식 주방의 레이아웃을 선호함에 따라 구성하였다.

다용도실을 히든도어를 활용하여, 평소에는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부부침실

침실의 경우는 집을 이루는 구성요소에서는 역할이 많이 축소되어가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 또한 침실에는 침대를 놓을 수 있는 공간만 두고, 그 안쪽으로는 별도의 드레스룸&세탁실&화장실 을 계획하여, 집안일 및 외출준비 등을 동선을 최소화 할수 있는 공간계획을 하였다.

2층 가족실 및 다락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층의 가족실 또한 위쪽으로는 다락공간을, 아래쪽으로는 1층 거실과의 연결성을 유지할수 있는 공간계획을 하였고, 프라이버시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부지였기에, 측면 고정창 또한 과감하게 계획 할 수 있었다.

그밖의 공간들

계단실, 침실, 강아지샤워실이 구획되어 있다.

지점토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포항 대잠동 꽃동이네
지점토건축사사무소
지점토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2층
전면도로와 대지 최고점이 4.5m가량 차이나는 경사지였던 대잠동 프로젝트는 택지내의 코너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대지의 한쪽 편은 곡선의 형태로 경계가 이루어져 있고, 마당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는 곡선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배치의 요구조건으로는 이면도로에서의 프라이버시확보, 마당공간 최대 확보가 있었으며, 이 내용을 실현시키기에는 지하차고가 꼭 필요한 사항이었다. 성토되는 부지에서의 전망을 극대화 하기위해 지하차고를 최대한 측면으로 구획하여 코너부 선큰의 외부계단 ->건물뒤쪽의 주출입의 진입동선을 계획하였고, 건물을 최대한 북쪽으로 배치하여, 마당공간을 확보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대지내 고저차가 1m가량 있는 약경사지의 택지지구이다. 건축주는 3대가 지낼 공간으로 주택을 짓고자 하였고, 주택에서 지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짓고자하는 방향성을 확실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따뜻하고, 햇볕이 잘드는 실내 공간 그리고 공간의 변화를 곳곳에 두어, 단독주택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다이나믹한 공간을 구획하고 만끽할 수 있는 집을 원했다.경사지라는 점을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에서 단차를 구획 할 수 있었고, 거실은 브라우니만의 개방감 있고 특색있는 공간으로 탄생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단독주택 "소우주"경사지에 자리잡은 사업대지는 서측에 면한 도로로 진입하는 형태의 땅입니다. 부지 내 경사로 인하여 지하차고 계획이 필수였으며, 지하주차장에서 현관, 현관에서 각 공간 및 외부 마당까지 이르는 동선의 흐름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관건이었던 프로젝트였으며, 남서측의 마당공간 확보함으로써, 주요 공간에 일조 및 채광을 극대화 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상가건물 · 3층
듀플렉스 주택의 거실을 최상층으로 계획하여, 다락의 공간 연계를 통해 넓은 개방감과 다채로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던 듀플렉스 주택 계획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