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ASI

STAY


‘머무르다’ ‘남다’ 라는 뜻의 STAY 영문단어는 언제부터인가 ‘감각적인 숙소’라는 뜻을 대신하는 명사가 되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숙소의 다양한 장르(호텔, 펜션, 풀빌라)에서 새롭게 독자적인 시장으로 인식될 수 있는 이유와 소비되는 이유를 다시금 고민해 보았다.

 

스테이는 결국 모든게 갖추어진 *일세(전세,월세와 같은) 기준의 단독주택이 아닐까 생각된다. 많은 이들이 각자 꿈꾸는 자신만의 주택을 짓고 사는 것을 꿈꾸지만, 큰 시간과 비용을 투자 해야하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건축가를 고용하고, 시공과정을 겪는 일은 경험적으로도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시장의 매력 포인트는 바로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었다.

 

우리는 스테이 시장을 통해 한 집이 아니라 다양한 위치에 서로 다른 집을 골라 경험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너무 평범한 집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 특색이 있는 집을 골라 살아보거나, 한번쯤은 살아보고 싶은 그런 공간을 경험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스테이라는 역할이자 집이라는 공간을 다시 한번 생각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했다.

 


 

GLASS HOUSE


의식주는 우리가 매일 누리는 요소이다. 때문에 매일 누리기 좋은 요소로 이루어져야 할 때도 있지만 특별한 장소에서 특별한 옷을 입고 특별한 음식을 먹을 때도 있다. 스테이라는 공간은 편안하지만 특별한 공간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프리츠커 첫 수상자인 필립존슨은 코네티컷 주 뉴캐넌에 57,540평의 큰 땅을 매매하여 아름다운 조경을 만들어 낸 뒤 이 조경을 언제나 볼 수 있는 글라스 하우스를 만들고 이 유리벽을 꽤 돈이 들어간 ‘벽지‘라고 칭했다.

 

당시 글라스 하우스는 에어컨 설비도 잘 되어있지 않아 사실상 사용할 수가 없을 정도로 숨이 턱 막히는 공간인데다, 온 사방이 유리로 되어 있어 사실 살기에는 부담스러운 공간이었다. 프라이버시가 필요 할 때나 필요한 기타 설비는 바로 옆 브릭 하우스에 마련해 두었다. 하지만 필립 존슨은 글라스 하우스의 침대에서 생을 마감할 정도로 이 집을 좋아하였다.

글라스 하우스에서 매일 살기는 불편하겠지만, 산으로 둘러싸인 곳으로 여행을 가서 살아 보기에는 더할 나위 없는 낭만적인 장소라고 생각했다. 더군다나 현대 기술력으로는 글라스 하우스에 설비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경기도 가평군 조종면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일반철골조
설계(주)노말건축사사무소
시공건축주 직영
인테리어N/A
사진최용준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5개월
대지면적1,938.00㎡ (586.38평)
건축면적156.83㎡ (47.45평)
연면적156.83㎡ (47.45평)
층수지상 1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3년

767평의 땅에서는 이미 60평 크기의 구옥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이 구옥은 건축주가 살 수 있는 집과 스테이를 사용할 고객들이 처음 열쇠를 받아갈 웰컴 데스크이자 카페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 때문에 프로젝트의 가장 큰 핵심은 기존 60평의 구옥과 새로 지어질 47평의 이 건축물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었다. 소프트웨어적으로는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하드웨어적으로는 완전히 분리되어야 했고 건축주의 집과 두개의 글라스하우스가 서로 간섭이 없어야 했기에 다양한 고민이 필요했다.

건축주는 두개의 글라스 하우스를 원하였지만, 건축비용 절감을 위해 동을 분리하기보다는 하나의 동으로 만들고 서로 다른 곳을 보게 하여 커튼을 치지 않고도 온전히 글라스하우스의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필립존슨처럼 브릭하우스에 기계실을 따로 마련하기보다는 두 실 사이에 기계실을 배치하여 이를 통해 두 실이 분리되도록 하였다. 동선 역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운영자가 기계실을 점검할 때에도 두 사용자와 서로 겹치지 않도록 하였다.


글라스 하우스의 개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기둥은 유리 안쪽으로 배치하고 지붕의 형태를 계단 형으로 만들어 충분한 구조와 설비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형태적으로는 최소화하여 바닥의 두께와 같게 보이게끔 비율을 잡았다. 열어야 하는 공간은 활짝 열고 닫아야 하는 공간은 확실하게 닫아주었다. 

두 개의 실은 각자 서로 다른 특성을 구현해 주었다. 동측에는 중심을 비워 두고 테두리에 가구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구성하고 반대로 서측에서는 중심에 가구 배치하고 테두리를 비워주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중심을 비우는 구성은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주거 공간처럼 편안함을 제공해 주고자 함이었고 테두리를 비우는 형식은 보다 글라스 하우스 특성을 강조해 주고자 함이었다. 이를 통해 방문객은 각자의 취향에 맞게 방을 선택할 수도 있었으면 하였다.

ASI는 구불구불한 산길을 한참 산으로 들어가야 하는 장소이다. 대지 주변으로 둘러싸인 산은 때로는 푸르른 하늘과 함께 하고 때로는 자욱한 안개를 품기도 한다. 나무들도 푸르른 모습에서 가지각색의 단풍으로 물들었다가 하얗게 눈이 쌓이는 모습까지 계절마다 다양한 절경을 만들어 낸다. ASI라는 글라스 하우스를 통해 이러한 자연의 변화를 조금 더 특별하게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주)노말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ASI
(주)노말건축사사무소
(주)노말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1층
STAY ‘머무르다’ ‘남다’ 라는 뜻의 STAY 영문단어는 언제부터인가 ‘감각적인 숙소’라는 뜻을 대신하는 명사가 되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숙소의 다양한 장르(호텔, 펜션, 풀빌라)에서 새롭게 독자적인 시장으로 인식될 수 있는 이유와 소비되는 이유를 다시금 고민해 보았다.   스테이는 결국 모든게 갖추어진 *일세(전세,월세와 같은) 기준의 단독주택이 아닐까 생각된다. 많은 이들이 각자 꿈꾸는 자신만의 주택을 짓고 사는 것을 꿈꾸지만, 큰 시간과 비용을 투자 해야하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건축가를 고용하고, 시공과정을 겪는 일은 경험적으로도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시장의 매력 포인트는 바로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었다.   우리는 스테이 시장을 통해 한 집이 아니라 다양한 위치에 서로 다른 집을 골라 경험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너무 평범한 집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 특색이 있는 집을 골라 살아보거나, 한번쯤은 살아보고 싶은 그런 공간을 경험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스테이라는 역할이자 집이라는 공간을 다시 한번 생각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했다.     GLASS HOUSE 의식주는 우리가 매일 누리는 요소이다. 때문에 매일 누리기 좋은 요소로 이루어져야 할 때도 있지만 특별한 장소에서 특별한 옷을 입고 특별한 음식을 먹을 때도 있다. 스테이라는 공간은 편안하지만 특별한 공간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프리츠커 첫 수상자인 필립존슨은 코네티컷 주 뉴캐넌에 57,540평의 큰 땅을 매매하여 아름다운 조경을 만들어 낸 뒤 이 조경을 언제나 볼 수 있는 글라스 하우스를 만들고 이 유리벽을 꽤 돈이 들어간 ‘벽지‘라고 칭했다.   당시 글라스 하우스는 에어컨 설비도 잘 되어있지 않아 사실상 사용할 수가 없을 정도로 숨이 턱 막히는 공간인데다, 온 사방이 유리로 되어 있어 사실 살기에는 부담스러운 공간이었다. 프라이버시가 필요 할 때나 필요한 기타 설비는 바로 옆 브릭 하우스에 마련해 두었다. 하지만 필립 존슨은 글라스 하우스의 침대에서 생을 마감할 정도로 이 집을 좋아하였다. 글라스 하우스에서 매일 살기는 불편하겠지만, 산으로 둘러싸인 곳으로 여행을 가서 살아 보기에는 더할 나위 없는 낭만적인 장소라고 생각했다. 더군다나 현대 기술력으로는 글라스 하우스에 설비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상가건물 · 1층
 이 프로젝트는 과거 번영했던 지방 소도시가 쇠퇴한 전주 팔복동을 배경으로 한 도시재생 프로젝트입니다. 'MBC 빈집살래3'의 일환으로, 전주시와 민간기업, 방송국이 협력하여 팔복동의 빈집들을 재생시키고, 지역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주막'은 전통적인 주막의 개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주민과 방문객이 어우러질 수 있는 공공성과 상업성을 겸비한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건축 과정에서는 기존 건물의 흔적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새로운 건물을 끼워 넣는 독특한 방식을 시도하여, 팔복동이 다시 활기를 찾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과학자의 집'좋은 집이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건축주와 함께 설계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어디에, 누가, 어떻게 사용하는 집인가에 따라 답은 항상 다르기 때문이다. ‘과학자의 집’은 삼대가 한 집에서 따로, 또 같이를 추구한다. 가족 구성원은 건축주 부부와 자녀, 부모님으로 아버님은 과거 과학을 가르친 선생님이고, 건축주 부부는 기초과학을 연구하는 학자이다. ‘과학자의 집’에서 ‘좋은 집’을 건축주와 같이 연구하고 토론을 하며 만들어졌다.
단독·전원주택 · 3층
건축주는 오랫동안 살아온 집을 철거하고 같은 곳에 새로운 집을 짓기로 하였다. 가족들이 오랜 기간 살았던 곳이라 해당 대지의 장단점을 뚜렷하게 알고 있었으며, 동시에 다양한 집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었기에, 본인들에게 꼭 맞는 집이 어떠한 집인지에 대한 이해와 기대가 높았다. 해당 대지가 주변 대지와 다른 점은 유사한 형태의 건물들이 반복적으로 지어진 주택단지 내 대지임에도 불구하고, 그중 모서리에 위치한다는 점이다. 4면 중 3면이 경사로로 접하여 있으며, 서측과 동측의 대지의 고저차가 4.9미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이하게도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일부를 근린생활시설로 사용 가능한 점포주택 대지였다.  전체적인 규모는 건축주와 협의 단계에서 주변 건물보다 크게 계획되었다. 2층을 규모로 계획하고 있었으나, 가족 구성원들의 요구사항으로 3층이 되었고, 모서리에 위치하다 보니 사생활 보호를 위한 담장 계획이 건물의 볼륨을 커 보이게 하는 요소가 되었다. 지구단위계획의 경사지붕 의무도 요소 중 하나로 더해졌다. 충분한 규모를 확보하면서도 주변 건물보다 커 보이지는 않길 바라는 기대가 이 프로젝트의 주요한 과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