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꿈을 꾸는 家

강원도 원주시 단독주택 (2020)

강원도 원주시 반곡동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건축사사무소 예감
시공(주)그리크지않은집
인테리어N/A
사진김성철 작가
설계 기간5개월
시공 기간6개월
대지면적282.60㎡ (85.51평)
건축면적112.11㎡ (33.92평)
연면적184.18㎡ (55.73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0년

Exterior

‘꿈을 꾸는 家’는 강원도 원주시 혁신도시에 위치한 단독주택으로 건축주 부부와 아이 셋을 위한 공간이다. 집이란 장소는 가족 모두의 삶, 정체성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서울에서 강원도로 내려와 단독주택을 짓 고 살게 된 이유도 건축주 부부와 삼남매가 집이란 장소에서 꿈을 꾸고 먼 훗날 소중한 추억, 기억들을 떠올 릴 수 있는 가족 모두의 전 생애에 걸쳐 행복한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삼남매의 성장기를 위한

공원으로 둘러싸인 대지는 그 자체로도 아이들에게 쉼터이자 놀이터가 된다. 건축은 다만 거들뿐이다. 중정을 품은 스킵플로어 구조의 주방과 거실에서 공간과 자연의 변화를 함께 느낄 수 있고, 순환 동선의 내부 구조는 아이들이 우당탕 뛰어 놀 때도 숨바꼭질을 할 때도 요긴하게 사용될 것이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철근콘크리트조와 목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구조를 사용했다. 각각의 구조가 가지는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택이다. 주택은 마음으로 짓는 프로젝트다. 비교적 먼 거리지만 설계자로서 감리자로서 최선으로 프로젝트에 임했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편안한 삶을 언제나 기원했다.

▸주변 경관과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배치

주택단지가 하나 둘 조성되고 있는 강원도 원주시 혁신도시 내 대지는 동쪽으로 치악산이 위치하며 남쪽, 북쪽으로 공원이 위치해있다. 주택은 “ㄱ”자 형태로 배치되어 주변 풍경에 대한 조망을 고려하여 개방감을 주는 동시에 중정, 마당, 차폐식물로 프라이버시를 확보하였다.

▸스킵플로어 구조와 순환 동선

꿈을 꾸는 家의 가장 큰 특징으로 스킵플로어 구조와 순환 동선이다. 현관을 기준으로 좌측으로 주방이 위치하고 중정을 지나 반 층 아래로 거실이 위치한다. 반 층 위로 아이 방이 있으며 아이 방에서도 레벨차이를 두어 2층에서도 아이 방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향후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각각의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다. 주방, 2층 평상, 거실은 가족의 공용공간이다. 아빠와 엄마 그리고 삼남매가 함께 책을 읽거나 대화를 나누며 서로에 대하여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며 거실은 도서관, 북 카페의 이미지를 떠올리며 벽면 가득 찬 책꽂이를 디자인하였다. 마당보다 반 층 낮은 거실은 남측 채광과 함께 외부로부터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동측과 북측으로 코너 창을 통해 치악산과 공원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층은 평상을 두어 작은 공용공간을 순환되도록 하여 집 전체가 삼남매의 놀이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도로에서 본 모습

건물 뒤측

마당과 중정

현관 입구

중정보다 반층 아래에 위치한 거실

거실보다 반층 높은 주방

2층 아이방 및 평상

아이방 상부 침실

2층 평상

 실내외 동선은 아이들을 따라간다. 내부공간을 순환하며 삼남매의 방은 놀이공간이 되기도, 휴식공간이 되기도 하며 이곳에서의 추억을 쌓아간다. 동·남·북쪽의 창을 통해 채광과 조망을 확보하고 친환경적인 목재마감으로 따뜻한 공간을 계획하였다.

2층 부부 침실

2층 테라스

건축사사무소 예감의 다른 프로젝트

꿈을 꾸는 家
건축사사무소 예감
건축사사무소 예감
단독·전원주택 · 2층
강원도 원주시 단독주택 (2020)
특수주택 · 1층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 (2021)
단독·전원주택 · 2층
전라북도 전주시 단독주택 신축 (2021)
단독·전원주택 · 1층
전북 완주군 한옥 단독주택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