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주택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 (2021)

전북 순창군 복흥면
건축 용도 특수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건축사사무소 예감
시공(주)그리크지않은집
인테리어N/A
사진김성철 작가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5개월
대지면적1,789.00㎡ (541.30평)
건축면적182.99㎡ (55.37평)
연면적182.99㎡ (55.37평)
층수지상 1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1년

Exterior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는 연면적 182.99㎡, 지상 1층 규모의 지역아동센터이다. 워크숍을 진행하여 아이들의 생각과 희망하는 공간 요소들을 설계에 반영시켰고, 아동이 직접 현장을 보여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공간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아동감리단 활동을 진행했다. 눈길을 끄는 심플하지만 재밌는 외관과 아이들의 교육, 상담, 놀이 등에 필요한 공간 제공으로 지역 아동의 편의를 향상시켰다.

외부 전경

북쪽으로 초등학교와 면해있는 대지 특성상, 아동들이 방과 후 접근이 용이하도록 배치하였다. 덕분에 남쪽으로 아동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넓은 마당을 확보할 수 있었고, 시간에 따라 다양한 자연광을 최대한 건물에 끌어들일 수 있었다.


건물은 산들로 둘러진 대지 주변의 맥락을 따라 네 개의 봉우리로 계획하였다. 각 봉우리마다 기능을 분리하기도, 때에 따라 공간을 확장하기도 하며 중첩되는 공간으로 주변의 산맥을 건물에 녹여냈다. 각 실마다 마당으로 나올 수 있는 동선을 계획하여 내외부가 연결된 자유로운 놀이와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Interior

아동 워크숍에서 나온 키워드를 추출하여 공간을 설계하였고, 아동이 직접 만든 요소를 공간에 반영하여 아이들과 함께 공간을 만들었다. 주출입구를 지나 현관은 선생님실과 시선을 연결하는 창을 두어, 관리자가 아동이나 외부인의 출입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선생님실과 그림자 공간(상담실), 주방을 가까이 배치하여 관리 동선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공간을 구획했다. 다목적실1과 다목적실2는 폴딩도어로 구획해 시간과 상황에 따라 공간을 분리하여 독립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확장하여 아동이 뛰어 놀거나 여러 인원을 수용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공간을 의도했다.

다목적실 및 복도

교실 및 선생님실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한 화장실

아동과 선생님이 모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공간을 이용할 수있도록 모든 시설 이용자를 고려한 설계를 진행했다.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이 서로 간섭되지 않도록 보차분리를 구획했으며, 내·외부 및 각 실의 단차를 없애고 전이 공간의 폭을 넓혀 활동성이 높은 아동들의 안전에 초점을 두었다. 높낮이가 다른 세면대를 구획하는 등 아동과 선생님 모두가 편안하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공간은 그 안에 이야기를 담고 있다.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는 교육 및 학습의 공간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함께 그린 공간에서 아이들은 즐거움을 가지며, 사용자가 즐거워하는 공간은 빛을 머금는다. 아동과 함께 만들어간 공간이 아동과 함께 아름다운 빛으로 자라나길 바란다.

건축사사무소 예감의 다른 프로젝트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
건축사사무소 예감
특수주택 · 1층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 (2021)
단독주택 · 2층
전라북도 전주시 단독주택 신축 (2021)
단독주택 · 1층
전북 완주군 한옥 단독주택 (2020)
단독주택 · 1층
전라북도 완주군 한옥 단독주택(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