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슈두캐슬

전라북도 전주시 단독주택 신축 (2021)

전북 전주시 덕진구 장동
용도 단독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건축사사무소 예감
시공(주)그리크지않은집
인테리어N/A
사진김성철 작가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5개월
대지면적338.90㎡ (102.54평)
건축면적135.15㎡ (40.89평)
연면적210.53㎡ (63.70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1년

Exterior

슈두캐슬은 건축주 부부와 어린 세 자녀를 위한 단독주택이다. ‘슈퍼두더지캐슬’의 줄임말로 집 이름은 두더지가 만드는 안전하고 아늑한 공간과 튼튼한 성벽처럼 가족을 위한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었다.

건축주 부부와 아이들을 위한 요소들을 공간 곳곳에 배치하여 두더지가 땅속에 굴을 파고 안전한 집을 짓듯이 우리 가족을 위한 편안하고 튼튼한 성과 같은 보금자리가 되었다.

▸ 대지 특성과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배치

코너에 위치한 대지의 특성과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하여 도로변에서의 시야를 차단하고 마당으로 열린형태를 띠는 배치 계획을 통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하였고, 진출입로에 필로티 공간을 계획하여 외부창고, 목공실과 아이들의 놀이 공간을 확보하여 대지의 활용을 극대화시켰다.

외부 전경

진출입로와 외부창고, 목공실

▸ 각 층 수직 연계로 개방감을 확보한 공간 계획

1층은 공용공간과 작업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관과 인접한 곳에 파우더룸-화장실을 배치하여 위생에 편리한 동선이 되도록 하였고, 거실-주방 일체 공간으로 개방감을 확보했다. 거실의 평상은 단차를 두고 공간 분리를 하여 하부수납과 아이들의 놀이 공간으로 계획했다. 평상부터 계단까지 이어진 하부 간접조명과 동일한 마감재를 사용하여 동선의 연결성을 부여했고, 대지 형상을 활용해 계단실을 배치하여 성으로 올라가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1층 현관과 계단실

평상과 거실

거실 옆 주방

2층_오픈된 거실

2층은 오픈 거실을 두었는데, 제작책장과 평상, 그리고 그물망을 둔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과 높은 층고로 1층과 다락을 수직 연계하여 공간의 개방감을 확보했다. 거실 맞은편에는 썬룸 발코니를 두어 외부로부터 시야 개방감과 일사취득이 되게 하였고, 서재-안방-파우더룸-드레스룸은 순환동선으로 계획하고 서재와 안방 사이 가변형 도어를 두어 공간을 활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2층_서재

2층_안방

다락까지 이어지는 계단실

다락 공간

다락은 2층과 연계하여 공간감을 확보했고, 천창을 두어 빛의 유입을 실내로 끌어들여 더욱 밝은 환경을 조성했다. 그리고 소동굴을 두어 아이들을 위한 아지트 공간이 되게 계획하였다.

기존의 공동체적 주거 형태를 벗어나 가족들만의 공간을 갖는 단독주택으로의 이동은 단순한 물리적 이동을 떠나 삶의 전반적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기에 가족의 먼 미래의 삶까지 담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슈두캐슬’은 가족 구성원들의 특성에 맞게 수직, 수평 계획을 제안하였고, 가족들의 바람대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튼튼한 보금자리로 계획되었다.

건축사사무소 예감의 다른 프로젝트

슈두캐슬
건축사사무소 예감
건축사사무소 예감
단독주택 · 2층
전라북도 전주시 단독주택 신축 (2021)
특수주택 · 1층
복흥온누리 지역아동센터 (2021)
단독주택 · 1층
전북 완주군 한옥 단독주택 (2020)
단독주택 · 1층
전라북도 완주군 한옥 단독주택(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