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시선재

세종시 고운동 단독주택 신축 (2020)

세종 고운동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경량철골조
설계호림건축사사무소 김준희
시공(주)포스홈종합건설
인테리어-
사진외관-천영택 / 내부-림하우스
설계 기간1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568.10㎡ (171.89평)
건축면적206.40㎡ (62.45평)
연면적364.73㎡ (110.36평)
층수지상 2층, 지하 1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0년

공사 전 현장 사진

초기스케치

Exterior

신도시 단독주택 단지 내 네모난 사각형의 부지에 사선의 요소가 끼어들어 만들어진 변주곡....

그 사선은 이 주택 수직 동선 중심을 축으로 내달리며 그 연장선의 끝에 주 생활공간인 LIVING ZONE이 위치하고 그 곳에서 거주자가 바라보는 시선은 내부적으로 KITCHEN ZONE 과 하나로 연결되어 있지만 꺾여 있음으로 시선상 영역을 분할해주고 외부적으로 남측 파노라마 창을 통해 보이는 남측 이웃집의 북측 파사드로 향하지 않고 마당의 대각선 방향으로 시선을 닿게 하여 공간의 깊이감을 부여했다. 단면도상 비교적 높은 층고를 형성하고 있는 지하 공간과 그 위 중간층에 위치해 있는 운동공간으로 인해 형태적으로 높낮이 다른 매스가 형성되어 있는데 그 다름을 조화롭게 구성하여 서측 파사드에 표현되어 졌으며 이는 단지내 주민들에게 재미있는 시선을 제공하고 싶었다.

구조 샵 드로잉

시공 사진

거실 앞 데크 및 처마

남서측

정원에서 본 남측 파사드

북측 진입 파사드

서측 파사드

현관

진입홀

주방

주방에서 보이는 거실

거실 전경

거실에서 본 주방과 운동실

운동실

계단 앞에서 본 모습

거실에서 보이는 계단실

2층 가족실

가족실에서 보이는 풍경

2층 욕실 및 화장실

2층 욕실

상세도 및 층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외부 3D

내부 3D

호림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시선재
호림건축사사무소
호림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2층
세종시 고운동 단독주택 신축 (2020)
단독·전원주택 · 2층
집의 이름은 건축주분께서 지은 '행복하고 즐겁고 기쁜 일이 다가온다'라는 의미의 '다온:당'이다.현관을 들어서면 만나는 오픈 공간은 기능적으로 주택 전체 동선의 구심점이다.심미적으로 빛의 우물로서 빛에 의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장면으로 연출된다.이 빛의 우물이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성장해가며 상상과 기억의 공간으로 자리잡길 바란다.거실의 시선은 비단 외부를 향하지만 않고 2층 및 다락층까지 연결되어 있다.거실은 독립적인 공간이면서 시선이 닫혀있지 않고 수평적, 수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이 집에서 하나의 재미요소이다.또, 각각의 공간들이 갇혀있지 않고 서로 연결되어 소통하고 있어 답답하지 않고 영역의 경계를 허문다.흔히 집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선물이라고 하는데 단순히 '가졌다'의 의미가 아닌 커가면서 다양한 자연이 연출하는 선한 기억을 아이들에게 자리잡게 할 수 있는 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응암뜰'은 배치상으로 'ㄷ'자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채 나눔 형식으로 디자인 되었다.도로에 접해 있는 면을 제외하고 나머지 삼면은 인접대지와 접해있다.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중정형의 배치를 하였으며 채광을 고려하기 위해 변형된 형태이다.
단독·전원주택 · 1층
벙커하우스는 건폐율 20%인 땅에 건축주가 원하는 구조와 규모를 충족시키기 위해 거실, 주방 등 공용공간을 지하 1층에 계획하였다. 대신 마당이 지상층에 있지 않고 지하에 썬큰 마당을 두어 지하지만 채광과 환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