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빙그레-가

밝고 활발한 쌍둥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집,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이 아닌 콩벌레, 지렁이 등 자연적인 것을 만지고 관찰하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집, 빙그레-가는 젊은 부부가 하루하루 커가는 아이들을 위해 꿈꿔오던 집이다.

경북 구미시 산동읍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경량목구조
설계오후건축사사무소
시공망치소리(주)
인테리어(주)씨씨엠
사진이재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6개월
대지면적392.00㎡ (118.61평)
건축면적164.87㎡ (49.89평)
연면적164.87㎡ (49.89평)
층수지상 1층+다락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3년

빙그레-가

집은 단지 내 도로로부터 등을 돌려 공원 부지를 바라본 ㄷ자 형태의 건물과 아늑하게 둘러싸인 마당으로 구성된다. 단지 내 도로에서 보이는 주택의 모습은 폐쇄적이지만,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마당과 초록의 녹음이 가족을 가장 먼저 반긴다.


실내는 현관을 중심으로 가족이 다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용공간과 침실, 서재, 공부방 등 개인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분리된다. 두 공간 사이 대지의 서측면에는 화장실, 세탁실, 다용도실과 같은 서비스 공간을 배치해 외부와 아늑한 마당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도록 했다. 공용공간은 개방된 하나의 공간이지만, 공간별 바닥 높이를 다르게 하여 각 실의 영역성을 확보하고, 풍부한 공간감을 만들었다. 그 중 거실은 남향 마당을 통해 풍부한 채광을 들이며, 마당에서 자유롭게 뛰어노는 아이들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주방은 지붕 형태를 그대로 드러내는 삼각창을 높게 설치해 보행자 시야로부터 자유로우면서 뒷산의 풍경을 주택 내부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이때 삼각창을 통해 드리우는 오후의 햇살은 공용공간의 천장을 환하게 밝혀준다. 더불어 공용공간의 동측면에 배치한 외부 창고 상부에는 거실에서 연결되는 다락을 두어 아이들을 위한 실내 놀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남향 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개인 공간 영역에는 안방, 서재, 아이들 방, 공부방이 나란히 배치했다. 아이들 방은 아직 함께 지내기를 좋아하는 두 아이를 위해 현재는 함께 사용하되, 향후 독립적인 공간으로 분리 할 수 있도록 했다. 복도에 숨겨진 작은 목재 문을 열고 들어가면 때로는 혼자만의 작업시간을 갖길 희망하는 아빠를 위한 작은 서재가 있다. 

외부 마감은 전체적으로 백색의 스타코를 사용하여 간결한 느낌을 주면서도 붉은 벽돌타일과 삼각창을 적용하여 처마라인과 두 개의 박공을 강조하고자 했다. 동측면에는 건물과 이어진 낮은 담장을 설치해 공원부지 너머의 대로와 대단지 아파트로부터의 시선을 차폐하고, 가족들이 마당에서 마음 편히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했다. 이 담장은 곡선의 입면 요소를 적용해 도로를 향해 슬며시 미소 짓는 듯한 모습을 자아낸다.  더불어 마당을 둘러싼 입면은 목재마감을 적용하여 아늑함을 더한다. 아이가 매년 커가듯 목재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할 것이다. 건축주가 ’색이 바래면 아이들과 함께 칠을 할 것‘이라며 이야기하며 짓는 미소에서 이 집이 ’빙그레-가‘임이 자연스레 연상된다. 

오후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빙그레-가
오후건축사사무소
오후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1층
밝고 활발한 쌍둥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집,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이 아닌 콩벌레, 지렁이 등 자연적인 것을 만지고 관찰하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집, 빙그레-가는 젊은 부부가 하루하루 커가는 아이들을 위해 꿈꿔오던 집이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세계 곳곳 자연을 느끼며 트래킹을 즐기던 부부는 은퇴 후 도시 생활을 정리하고 자연 가까이서 안락한 전원주택 생활을 시작하기로 했다. 평일엔 유유히 흐르는 남한강을 바라보며 고령의 노모와 평온한 일상을 보내고 주말엔 손녀와 함께 흙을 매만지며 뛰어노는 활기찬 집이 되길 원했다.
상가건물 · 4층
상암동 골목길의 시간은 분주히 흐른다. 아침에는 출근하는 학생과 등교하는 직장인이, 낮에는 식당과 카페를 찾는 사람들, 저녁에는 하루를 마치고 모임을 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꼬마빌딩 ‘RED HOLE’은 이렇듯 분주한 길목에서 마주하게 된다.기존의 대지에는 단층의 낡은 빈집이 있었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주변과는 달리 과거에 멈춰있는 듯했다. 22평 남짓의 협소한 크기에 모서리라는 불리한 조건을 가졌지만, 번화가에 들어서면 바로 마주하는 곳이었다. 이 같은 장점을 살린 상가건물을 계획하면서 골목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기대했다.
상가건물 · 4층
익숙한 골목에 찍히는 새햐얀 쉼표, 등촌오각복잡한 도시의 골목. 대지의 한계를 절묘하게 극복한 가족만의 쉼터와 상가, 그리고 주택을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