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건물

레드 홀 RED HOLE

상암동 골목길의 시간은 분주히 흐른다. 아침에는 출근하는 학생과 등교하는 직장인이, 낮에는 식당과 카페를 찾는 사람들, 저녁에는 하루를 마치고 모임을 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꼬마빌딩 ‘RED HOLE’은 이렇듯 분주한 길목에서 마주하게 된다.

기존의 대지에는 단층의 낡은 빈집이 있었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주변과는 달리 과거에 멈춰있는 듯했다. 22평 남짓의 협소한 크기에 모서리라는 불리한 조건을 가졌지만, 번화가에 들어서면 바로 마주하는 곳이었다. 이 같은 장점을 살린 상가건물을 계획하면서 골목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기대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용도 상가건물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오후건축사사무소
시공본집
인테리어-
사진배지훈
설계 기간5개월
시공 기간8개월
대지면적77.00㎡ (23.30평)
건축면적37.11㎡ (11.23평)
연면적132.92㎡ (40.22평)
층수지상 4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2년

대지에 순응하는 건물

설계는 긴 다각형의 대지에 순응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근접한 옆 건물들과 적당한 간격을 두고 일조사선제한에 적용되는 부분을 시원하게 드러냈다. 작은 대지에서 수익성과 실용성 모두 충족해야 했기에 실내 면적과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다. 이에 계단을 외부에 배치하여 실내 면적을 최대로 확보했고 일조사선제한으로 비워진 4층에는 계단과 연결된 테라스를 만들어 상암동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꼬마빌딩의 반전

실내 공간 설계 시 중점을 둔 것은 사용자가 개방감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를 극대화 하기 위해 각 층의 전면부에 통창을 배치했으며, 접근성이 가장 좋은 1층에는 코너창을 통해 오가는 사람의 눈길을 끌어 발길을 유도했다.

꼬마 빌딩인 만큼 건축면적보다 커 보이도록 하기 위해 흰색 스타코를 외장재로 사용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입면에서 층마다 형태를 조금씩 비틀었는데 이 틈새와 계단, 후면을 붉은색 벽돌 타일로 감싸 마치 케이크를 한입 베어 문 듯한 반전 매력을 이끌었다. 각각의 요소로 거리를 오가는 사람에게는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사용자에게는 동선에 따라 건축물의 다양한 표정을 경험할 수 있다. 

상암동 골목길 협소한 부지에서 시작된 ‘RED HOLE'은 사람들의 시선과 발길을 사로잡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앞으로도 골목길을 오고가는 모두에게 ’붉은 계단집‘으로 회자되길 기대한다. 

오후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레드 홀 RED HOLE
오후건축사사무소
오후건축사사무소
상가건물 · 4층
상암동 골목길의 시간은 분주히 흐른다. 아침에는 출근하는 학생과 등교하는 직장인이, 낮에는 식당과 카페를 찾는 사람들, 저녁에는 하루를 마치고 모임을 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꼬마빌딩 ‘RED HOLE’은 이렇듯 분주한 길목에서 마주하게 된다.기존의 대지에는 단층의 낡은 빈집이 있었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주변과는 달리 과거에 멈춰있는 듯했다. 22평 남짓의 협소한 크기에 모서리라는 불리한 조건을 가졌지만, 번화가에 들어서면 바로 마주하는 곳이었다. 이 같은 장점을 살린 상가건물을 계획하면서 골목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기대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세계 곳곳 자연을 느끼며 트래킹을 즐기던 부부는 은퇴 후 도시 생활을 정리하고 자연 가까이서 안락한 전원주택 생활을 시작하기로 했다. 평일엔 유유히 흐르는 남한강을 바라보며 고령의 노모와 평온한 일상을 보내고 주말엔 손녀와 함께 흙을 매만지며 뛰어노는 활기찬 집이 되길 원했다.
단독·전원주택 · 1층
밝고 활발한 쌍둥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집,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이 아닌 콩벌레, 지렁이 등 자연적인 것을 만지고 관찰하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집, 빙그레-가는 젊은 부부가 하루하루 커가는 아이들을 위해 꿈꿔오던 집이다.
상가건물 · 4층
익숙한 골목에 찍히는 새햐얀 쉼표, 등촌오각복잡한 도시의 골목. 대지의 한계를 절묘하게 극복한 가족만의 쉼터와 상가, 그리고 주택을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