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ING 하우스

'ING 하우스'

단독주택 거주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던 건축주는 마당과 가족들이 함께할 AV공간을 꿈꾸었다.
하지만 연고지가 아닌 지역으로 이사하는 부분에 대한 부담이 있어서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자녀들이 성인이 되고 주거 이전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게 되어 늦기전에 온 가족이 함께모여
즐거운 주택의 경험을 갖는데 가족 구성원분들이 동의하셔서 함께 사는 집을 짓게 되었다.

'ING 하우스' 집의 이름에 대한 에피소드는,

건물을 사용하면서 공간을 증축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건물이 변해갈 수 있다는 의미의 “ING”를 붙인 ING하우스가 되었다.


건축주 부부는, 처음 집을 짓는 부분이라 단계적으로 하나씩 고민해보는 과정을

공부하면서 건축사사무소와 주택 전문 건설사 등을 많이 방문해보고 상담하였고,

고민 끝에 설계과정이 장점인 라움건축사사무소를 택하게 된 것이다.

건축주의 요구 사항은, 

자녀들이 정해진 면적이내에서 생활패턴에 따라 테라스와 붙박이장, 창호 등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실과 테라스, 마당의 장점을 살릴수 있는 주택 설계안을 요청하였다.


두 자녀의 방은 가족실과 드레스룸, 화장실을 사이에 두고 단부에 배치했는데, 

각 방을 사용할 자녀의 취향에 따라 테라스 공간과 발코니 확장 공간을 적용했다. 

이에 더해 부부가 집을 지으려는 가장 큰 목적 중 하나였던 AV룸의 경우
가족 간의 대화와 취미 공유,  자녀 친구들의 파티룸 등 

가변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2개의 테라스를 끼고 있어 봄, 가을에 즐기는 루프탑 파티의 핵심 공간이 되기도 한다.  

인천 서구 청라동

외벽

시멘트 롱브릭타일

마당

마당과 가족공간을 소중히 여기는 건축주분의 생각을 담기위해 건물을 “ㄷ”자형태로 꺾고 중정마당을 두어 마당을 2개의 용도로 구분하여 사용하도록 디자인하였다.

라움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ING 하우스
라움건축사사무소
라움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2층
'ING 하우스'단독주택 거주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던 건축주는 마당과 가족들이 함께할 AV공간을 꿈꾸었다. 하지만 연고지가 아닌 지역으로 이사하는 부분에 대한 부담이 있어서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자녀들이 성인이 되고 주거 이전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게 되어 늦기전에 온 가족이 함께모여 즐거운 주택의 경험을 갖는데 가족 구성원분들이 동의하셔서 함께 사는 집을 짓게 되었다.'ING 하우스' 집의 이름에 대한 에피소드는,건물을 사용하면서 공간을 증축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건물이 변해갈 수 있다는 의미의 “ING”를 붙인 ING하우스가 되었다.건축주 부부는, 처음 집을 짓는 부분이라 단계적으로 하나씩 고민해보는 과정을 공부하면서 건축사사무소와 주택 전문 건설사 등을 많이 방문해보고 상담하였고,고민 끝에 설계과정이 장점인 라움건축사사무소를 택하게 된 것이다.건축주의 요구 사항은, 자녀들이 정해진 면적이내에서 생활패턴에 따라 테라스와 붙박이장, 창호 등을선택 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실과 테라스, 마당의 장점을 살릴수 있는 주택 설계안을 요청하였다.두 자녀의 방은 가족실과 드레스룸, 화장실을 사이에 두고 단부에 배치했는데, 각 방을 사용할 자녀의 취향에 따라 테라스 공간과 발코니 확장 공간을 적용했다. 이에 더해 부부가 집을 지으려는 가장 큰 목적 중 하나였던 AV룸의 경우 가족 간의 대화와 취미 공유,  자녀 친구들의 파티룸 등 가변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2개의 테라스를 끼고 있어 봄, 가을에 즐기는 루프탑 파티의 핵심 공간이 되기도 한다.  
단독·전원주택 · 3층
청라 골프장 단독주택 단지에 있는 필지로, 동측으로는 폭 7m의 진출입 도로가, 서측으로는 골프장 부지가 연결되어 있었다. 골프장 내 주택필지로 골프장을 접한 면이 비교적 좁고 측면이 긴 형태의 필지이며, 남북방향으로 필지가 인접하여 인접대지와의 프라이버시 뿐만 아닌 일조 및 채광까지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한 필지였다.
단독·전원주택 · 3층
 인천 청라동에 위치한 단독주택으로, 골프장 전망을 극대화하고 내부 공간의 화려한 인테리어를 강조한 주택입니다. 건축주는 아파트 생활의 제약을 벗어나 넓은 마당과 쾌적한 실내 공간을 원하는 요구를 반영하여, 각 층별로 공용공간, 부부 공간, 자녀 공간을 분리하고 남향의 큰 창을 통해 골프장 전경을 내부로 끌어들였습니다. 높은 층고와 대공간을 활용한 거실은 이 주택의 중심이자 메인 활동 공간으로, 가족과 손님들이 함께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이 프로젝트는 경기도 양평군에 위치한 단독주택 및 사무실로, 귀향을 꿈꾸는 건축주 부부와 그들의 언니를 위한 공간입니다. 건축주는 온라인 사업자로서 직주근접을 실현하고, 반려견과 함께하는 전원생활을 위해 넓은 정원과 사무실이 함께 있는 주택을 원했습니다. 설계는 H형태의 주거동과 사무동을 구분하여 다양한 정원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각 공간은 프라이버시와 개방감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습니다.이 주택은 건축주가 정원과 건축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많은 열정과 노력을 기울인 결과물로, 그들의 꿈을 반영하여 "다정(多庭)"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