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도담동 단독주택

이 프로젝트는 세종시 도담동의 길마당이라는 주택단지 안에 실행되었습니다. 

호림건축사사무소는 도담동 길마당 단지내에 4채의 단독주택 건축설계 및 감리 용역을 수행하였습니다.

세종시 도담동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경량철골조
설계호림건축사사무소
시공N/A
인테리어N/A
사진N/A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3개월
대지면적243.00㎡ (73.52평)
건축면적96.83㎡ (29.30평)
연면적179.17㎡ (54.21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17년

스터디 모형

호림건축사사무소에서 작업한 세종시 도담동 단독주택의 스터디 건축모델/ 모형 과정을 소개합니다. 건축모형 작업은 건축가와 건축주 간의 소통하는데 있어 좋은 도구입니다. 건축가는 건축가 생각하고 표현하려고 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고, 건축주는 2d로 되어있는 건축도면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어서 확실하게 파악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사실상 건축 모형은 완성된 모습을 확인하는 도구이기보다 설계 과정 중에 조금 더 디자인과 공간을 풍부하게 하기위해 적절한 공간인가? 적절한 디자인인가를 확인해보고 잘못된 방향이면 수정을 전제로 확인해 보기 위한 도구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다시피 중정형 주택입니다. 같은 중정형이라도 그 쓰임새가 추구하는 기준과 방향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어 지고 디자인 되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건축가 / 건축사사무소의 역량과 노하우의 차이입니다. 호림건축사사무소는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스터디모델을 통한 디벨롭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터디 모형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공간의 쓰임새 및 느낌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이 주택의 포인트 중에 하나인 2명의 자녀 방과 그사이에 위치해 있는 다락방 공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명의 자녀의 방이 독립적으로 위치해 있으면서 다락방의 역할을 합니다. 떨어져 있지만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다락방이 있어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공간을 선사하겠다는 아이디어에서 나왔습니다. 


이렇듯 호림건축사사무소는 단독주택을 설계하면서 건축주와 더 좋은 콜라보가 되기위해 건축모형과 같은 도구를 통해 소통하는데 게을리하지 않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을 설계하면서 건축주분들은 2d 도면을 3d 입체로 생각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매번 느낍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설계에 같이 참여하고 즐기기 위해서는 설계에 대해 이해하고 파악이 되어야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모형을 꼭 제작해보지 않더라도 더욱 중요한 것은 설계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공공재로써의 단독주택이 마을에서 어떻게 보여지고 어떻게 나누어지며 기성복이 아닌 맞춤복으로써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호림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도담동 단독주택
호림건축사사무소
호림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2층
이 프로젝트는 세종시 도담동의 길마당이라는 주택단지 안에 실행되었습니다. 호림건축사사무소는 도담동 길마당 단지내에 4채의 단독주택 건축설계 및 감리 용역을 수행하였습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집의 이름은 건축주분께서 지은 '행복하고 즐겁고 기쁜 일이 다가온다'라는 의미의 '다온:당'이다.현관을 들어서면 만나는 오픈 공간은 기능적으로 주택 전체 동선의 구심점이다.심미적으로 빛의 우물로서 빛에 의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장면으로 연출된다.이 빛의 우물이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성장해가며 상상과 기억의 공간으로 자리잡길 바란다.거실의 시선은 비단 외부를 향하지만 않고 2층 및 다락층까지 연결되어 있다.거실은 독립적인 공간이면서 시선이 닫혀있지 않고 수평적, 수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이 집에서 하나의 재미요소이다.또, 각각의 공간들이 갇혀있지 않고 서로 연결되어 소통하고 있어 답답하지 않고 영역의 경계를 허문다.흔히 집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선물이라고 하는데 단순히 '가졌다'의 의미가 아닌 커가면서 다양한 자연이 연출하는 선한 기억을 아이들에게 자리잡게 할 수 있는 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응암뜰'은 배치상으로 'ㄷ'자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채 나눔 형식으로 디자인 되었다.도로에 접해 있는 면을 제외하고 나머지 삼면은 인접대지와 접해있다.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중정형의 배치를 하였으며 채광을 고려하기 위해 변형된 형태이다.
단독·전원주택 · 1층
벙커하우스는 건폐율 20%인 땅에 건축주가 원하는 구조와 규모를 충족시키기 위해 거실, 주방 등 공용공간을 지하 1층에 계획하였다. 대신 마당이 지상층에 있지 않고 지하에 썬큰 마당을 두어 지하지만 채광과 환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