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영종도 단독주택 "라온하우스"

영종도 생활권에서 거주하셨던 건축주분께서 찾아오셨습니다.

프라이빗한 마당과 밝고 개방감 있는 주택을 짓고자 하셨고, 찬찬히 대지를 둘러본 후 계획에 들어갑니다..

남측 전면도로와 북측의 보행로. 클러스터안쪽이 꾸며진 소공원이라 북측 보행로의 유동인구가 적지않을것이라 판단.

마당을 대지의 가운데로 들이는것이 라온하우스 탄생의  첫걸음이었습니다. 역 'ㄷ'자 형태의 매스로 출발하여, 다른 요청사항인 개방감을 어떻게 확보할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매스절단. 중정 및 실내로의 햇빛유입을 위한 남쪽 매스 일부 절단.

중정의 매스답게 중정쪽을 향한 창호계획 + 채광을 위한 남측면 창호계획 + 북측 보행로으로부터의 차단 등등의 요소를 연구하여 건축물의 매스가 완성됩니다.

다음 이루어진 것은 공간의 배치와 동선계획! 현관에서 바로 올라가는 계단 동선이 맞을지에 대한 고민. 거실과 주방의 분리에 대한 고민 등등의 결과로 현재의 라온하우스가 탄생하였습니다.

인천 중구 운서동
영종도 단독주택 "라온하우스"
지점토건축사사무소
지점토건축사사무소
단독·전원주택 · 2층
영종도 생활권에서 거주하셨던 건축주분께서 찾아오셨습니다.프라이빗한 마당과 밝고 개방감 있는 주택을 짓고자 하셨고, 찬찬히 대지를 둘러본 후 계획에 들어갑니다..남측 전면도로와 북측의 보행로. 클러스터안쪽이 꾸며진 소공원이라 북측 보행로의 유동인구가 적지않을것이라 판단.마당을 대지의 가운데로 들이는것이 라온하우스 탄생의  첫걸음이었습니다. 역 'ㄷ'자 형태의 매스로 출발하여, 다른 요청사항인 개방감을 어떻게 확보할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고,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매스절단. 중정 및 실내로의 햇빛유입을 위한 남쪽 매스 일부 절단.중정의 매스답게 중정쪽을 향한 창호계획 + 채광을 위한 남측면 창호계획 + 북측 보행로으로부터의 차단 등등의 요소를 연구하여 건축물의 매스가 완성됩니다.다음 이루어진 것은 공간의 배치와 동선계획! 현관에서 바로 올라가는 계단 동선이 맞을지에 대한 고민. 거실과 주방의 분리에 대한 고민 등등의 결과로 현재의 라온하우스가 탄생하였습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전면도로와 대지 최고점이 4.5m가량 차이나는 경사지였던 대잠동 프로젝트는 택지내의 코너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대지의 한쪽 편은 곡선의 형태로 경계가 이루어져 있고, 마당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는 곡선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배치의 요구조건으로는 이면도로에서의 프라이버시확보, 마당공간 최대 확보가 있었으며, 이 내용을 실현시키기에는 지하차고가 꼭 필요한 사항이었다. 성토되는 부지에서의 전망을 극대화 하기위해 지하차고를 최대한 측면으로 구획하여 코너부 선큰의 외부계단 ->건물뒤쪽의 주출입의 진입동선을 계획하였고, 건물을 최대한 북쪽으로 배치하여, 마당공간을 확보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대지내 고저차가 1m가량 있는 약경사지의 택지지구이다. 건축주는 3대가 지낼 공간으로 주택을 짓고자 하였고, 주택에서 지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짓고자하는 방향성을 확실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따뜻하고, 햇볕이 잘드는 실내 공간 그리고 공간의 변화를 곳곳에 두어, 단독주택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다이나믹한 공간을 구획하고 만끽할 수 있는 집을 원했다.경사지라는 점을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에서 단차를 구획 할 수 있었고, 거실은 브라우니만의 개방감 있고 특색있는 공간으로 탄생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단독주택 "소우주"경사지에 자리잡은 사업대지는 서측에 면한 도로로 진입하는 형태의 땅입니다. 부지 내 경사로 인하여 지하차고 계획이 필수였으며, 지하주차장에서 현관, 현관에서 각 공간 및 외부 마당까지 이르는 동선의 흐름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관건이었던 프로젝트였으며, 남서측의 마당공간 확보함으로써, 주요 공간에 일조 및 채광을 극대화 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