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고래하우스

낡고 오래된 거리와 주택골목에 고래 형상을 닮은 건물이 새로운 바람과 

흥미로운 거리로 형성되기를 꿈꾸는 고래하우스

서울 강동구 길동
용도 다세대·다가구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11억 5900만원
설계지에이 건축사사무소
시공공감종합건설
인테리어N/A
사진김창주[스튜디오 우주]
설계 기간6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184.50㎡ (55.82평)
건축면적109.46㎡ (33.12평)
연면적452.40㎡ (136.88평)
층수지상 5층+다락, 지하 1층
가구수10가구
준공년도2020년

서울의 골목은 평지가 아닌 곳이 많습니다. 이미 평지인 곳은 개발이 되어지고 새롭게 구성되어가며 도시계획에 맞춰 재빨리 새옷을 입게 됩니다. 

그러한 가치로 보았을 때, 골목이란 개발되지 못하고 낙후되어 있다는 이미지가 떠오르는 것도 현실입니다.

낡고 오래된 거리와 주택 골목에 고래 형상을 닮은 건물이 새로운 바람과 흥미로운 거리를 형성되기를 꿈꾸며 이번 강동구 신축공사 고래하우스를 설계하고 건축하였습니다.

설계 개요

길동 초등학교 옆이라는 장소적인 특성과, 사거리 모퉁이라는 배치의 중요점이 만나고 있는 대지에 위치하고 있는 공사현장입니다. 2개의 도로를 끼고 있는 이 대지는 골목에서 2면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되어 지는데요. 최대한 도로에 붙여 옆집들과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지, 아니면 최대한 도로와 이격시켜 골목의 활성화를 도모할 것인지가 이번 건축물 배치의 주된 이슈였습니다.

그 결론은 주택이기 때문에 최대한 옆집과의 이격을 가지고 저층부에 연결되는 선큰을 형성하여 공간의 시각적 열림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녹지와 조명을 이용하여 초등학교와 동네 주민들의 활성화된 거리를 기대하게 됩니다.

다락방을 이용한 고래 형상의 모습도 골목길에 재미난 요소로 작용되길 기대해 봅니다.

입면개념

기존 주변의 붉은 주택들의 장소적인 기억을 유지하기 위해 붉은 벽돌을 강동구 신축공사 마감재료로 선정하고 벽돌의 단단함은 발코니와 입면 분할 디자인을 통하여 해결하였으며, 임대세대가 1.5룸으로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개방감을 주기 위해 창의 사이즈는 최대한으로 키웠습니다. 

평면개념

제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건축면적이 33평정도 되는 건축규모로, 일조권과의 관계로 다가구 주택의 용도로 신축공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건축주의 요청으로 지하 1층~지상 2층까지는 근린생활시설로 설계되었으며, 3~5층은 다가구로 진행하였습니다.


3~4층은 건축주의 임대사업과 관련하여 1.5룸이 층별로 4가구씩 2개층으로 총 8가구가 형성되었으며, 5층에 2룸 1가구와 주인세대로 형성하여 법적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공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층 근린생활시설은 발코니를 가지고 있는 소규모 근린생활시설로 외부 발코니로 인한 실환경이 고래하우스에서 생활하실 입주민들에게 매력 넘치는 공간이 될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주출입구의 조명과 주차장 천장 근생 벌집모양 벽돌은 일반 빌라들과 또다른 포인트로 고래하우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주)공감종합건설의 다른 프로젝트

고래하우스
(주)공감종합건설
(주)공감종합건설
다세대·다가구주택 · 5층
낡고 오래된 거리와 주택골목에 고래 형상을 닮은 건물이 새로운 바람과 흥미로운 거리로 형성되기를 꿈꾸는 고래하우스
다세대·다가구주택 · 4층
3대가 함께하는 다가구주택+근린생활시설가족구성 변화에 따라 수평 및 수직적으로 분리 · 병합이 가능한 주택을 고려했습니다.주변 주택가와의 조화를 고려해 외부재료를 점토벽돌 타일로 하였지만,차분한 무채색으로 톤온톤 배색하여 소소한 차별화를 시도하였습니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4층
이 건축물의 특징은 외부재료가 주는 단순함과 간결함에 있습니다. 작은 주택일수록 화려한 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것 보다는 단순한 재료를 이용해서 보여주고자 하는 형태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공릉동 신축공사 현장에서도 작지만 강한 형태가 돋보이는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