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안녕, 김녕Sea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단독주택(다가구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신축(2017)

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용도 다세대·다가구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유원건축사사무소
시공GAU아키팩토리
인테리어N/A
사진염승훈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9개월
대지면적885.00㎡ (267.78평)
건축면적523.05㎡ (158.26평)
연면적893.79㎡ (270.44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3가구
준공년도2017년

김녕 해안도로와 목지섬

김녕 해안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바다를 가로질러 있는 목지섬을 만날 수 있다. 목지섬은 김녕 해안도로에 위치한 휴게소와 같은 곳으로 여행자들에게 휴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곳 김녕 해안도로의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사이트는 목지섬 근처에 위치한 땅으로 목지섬의 특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  곳이다.

바다와 함께하는 공간구성

건물에서 '뷰'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내부에서 무언가를 바라보는 것을 넘어 내부와 외부관계와의 소통이라 생각한다. 주어진 사이트는 그중 시시각각 변하는 바다(자연)의 모습과 끊임없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했다.


일몰과 일출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바다의 모습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목지섬을 모티브로 하여 다양한 자연환경의 모습이 시간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 계획을 하였다. 일출에서부터 일몰을 기준으로 바다를 향해 각각의 뷰를 나누고, 3동의 건물과 각 실들을 뷰에 맞추어 다양한 각도로 배치하였다. 바다를 향해 각기 다른 각도로 나누어진 건물과 방들은 내부에서 각기 다른 김녕해안의 모습을 즐길 수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김녕바다의 다양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중정과 테라스, 욕실천창

다양한 뷰에 따라 배치된 다양한 각도의 매스들의 틀어진 틈 사이로 자연스레 보이드가 형성되며, 각 중정, 천창의 형태로 내부의 빛과 자연을 유입시킨다. 또한 틀어진 매스 사이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테라스는 김녕 해안과의 관계를 더욱 강하게 연결해준다.

유원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안녕, 김녕Sea
유원건축사사무소
유원건축사사무소
다세대·다가구주택 · 2층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단독주택(다가구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신축(2017)
상가건물 · 2층
서귀포시 하효동 근린생활시설 신축(2017)
단독주택 · 2층
제주시 도련일동 단독주택 신축(2016)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서귀포시 하효동 근린생활시설 및 다가구주택 신축(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