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하효일 Hahyodaily

서귀포시 하효동 근린생활시설 및 다가구주택 신축(2018)

제주도 서귀포시 하효동
용도 다세대·다가구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유원건축사사무소
시공GAU아키팩토리
인테리어N/A
사진허동호
설계 기간7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537.00㎡ (162.48평)
건축면적145.48㎡ (44.02평)
연면적274.92㎡ (83.18평)
층수지상 3층, 지하 1층
가구수2가구
준공년도2018년

대지

북서쪽으로는 40M 도로가 있고, 북동쪽으로는 오래된 4M도로가 있다. 40M도로는 소음이 많고 많은 차량들이 속도를 내어 달리는 곳이다.오래된 4M 도로는 예전부터 하효 마을의 주된 도로로서의 역할을 하다가 40M도로가 생기면서 단절돼버렸다. 하지만 지금도 마을을 들어가기 위해서 자주 이용되는 도로이다.

동백나무

오래전부터 이 대지에는 약 50년이 넘은 동백나무가 있다. 이 동백나무는 항상 돌담과 함께 있으면서 마을주민에게 대화의 장을 만들고 쉼터의 역할을 하였으며, 40M도로가 생기면서 하효 마을주민에게 대화의 장을 만들고 쉼터의 역할을 하였으며, 40M도로가 생기면서 하효 마을주민에게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 동백나무를 보존하여 미래에도 이곳의 이정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고려 하였다.

돌담

1.8M 높이의 돌담은 오래된 4M도로와 평행하게 배치하여 마을주민 및 관광객들을 끌어들이며, 40M도로의 소음과 위험성 등을 차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이 돌담의 안쪽은 하효 마을의 일상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으며, 돌담이 배치되면서 생겨나는 공간들은 각각의 역할에 맞게 정원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돌담은 벽이 아닌 이곳의 일상을 유지할 수 있는 하나의 구심점이며 새로운 장소를 만들게 된다.

다양한 공간의 관계

이 대지는 남북으로 1M정도 레벨차가 존재한다. 이러한 지형을 이용한 공간구성과 건물의 각 부분을 비워둠으로서 생겨나는 공간들 그리고 돌담은 높이와 위치를 달리하여 각각의 내/외부 공간이 되고 이러한 내/외부공간들은 연속적인 시퀀스와 하효 마을의 일상적인 모습과 공간을 담아낸다.

계단과 복도에서 한라산 조망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부분에 커튼을 설치하여 커튼이 열리고 닫힘에 따라 영역의 변화에 따른 외부와의 관계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며,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40M도로의 소음과 좋지 않은 환경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욕실 및 화장실은 항상 폐쇄되어 답답함과 내/외부 관계를 갖지 못하는 공간이다. 각 층의 욕실 및 화장실에는 작은 정원들을 만들어 하늘과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한다.

유원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하효일 Hahyodaily
유원건축사사무소
유원건축사사무소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서귀포시 하효동 근린생활시설 및 다가구주택 신축(2018)
상가건물 · 2층
서귀포시 하효동 근린생활시설 신축(2017)
다세대·다가구주택 · 2층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단독주택(다가구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신축(2017)
단독·전원주택 · 2층
제주시 도련일동 단독주택 신축(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