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PORE HOUSE

제주시 도련일동 단독주택 신축(2016)

제주도 제주시 도련일동
용도 단독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유원건축사사무소
시공N/A
인테리어N/A
사진박영채
설계 기간5개월
시공 기간6개월
대지면적307.40㎡ (93.01평)
건축면적122.73㎡ (37.13평)
연면적244.92㎡ (74.11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2가구
준공년도2016년

건축주_따로 또 같이

건축주가 처음 찾아와서 4대가 모여 사는 주택을 설계해달라고 얘기를 하셨다. 건축주는 4대가 모여 살지만 할머니와 어머니께서 같이 머물 수 있는 세대와 건축주 가족이 사는 세대로 구분해 줄 것과 각 세대는 동선이 분리되어 있고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앞마당은 공유하여 어머니와 할머니가 동쪽에 있는 텃밭을 가꿀 수 있게 해달라는 얘기를 하셨다. 그리고 할머니가 머물 침실에는 외부정원이 보이고, 어머니가 머물 침실에는 한라산이 보일 수 있는 주택을 원하셨다.

다양한 외부공간

지구단위 계획구역에서는 담장의 설치가 제한되어있어 외부공간이 도로에 노출되어 있고, 그로인해 주택 내부가 훤히 들여다 보이게 된다. 일반적인 주택들을 건물 정면에 외부공간이 하나로 되어있어, 계절에 따라 사용하는 빈도가 달라지며, 그저 바라보기 위한 공간일 뿐이다. PORE HOUSE는 각 실들에서 사용하고 바라 볼 수 있는 작은 외부공간들을 다양하게 배치하여, 각 실들과 외부공간이 물리적, 시각적, 심리적 관계를 갖고 이러한 각각의 공간들이 새로운 관계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그 안에 새로운 생명력을 가진 공간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외부공간들은 각층에서 바라볼 수 잇는 창을 설치하여 1,2층이 서로 관계를 갖도록 하여, 창과 외부공간이 층으로 단절된 공간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공간벽 쌓기

다양한 외부공간들은 위치에 따라 공간벽 쌓기를 이용하여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외부와의 시각적, 심리적 관계를 갖을 수 있게 하였다. 작은 공간벽의 틈들은 외부에서 바라보면 건물 내부는 보이지 않지만, 각각의 실들에서는 그 공간벽 틈을 통해 다양한 정원과 정원 너머로 보이는 외부 환경을 바라볼 수 있으며,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유원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PORE HOUSE
유원건축사사무소
유원건축사사무소
단독주택 · 2층
제주시 도련일동 단독주택 신축(2016)
상가건물 · 2층
서귀포시 하효동 근린생활시설 신축(2017)
다세대·다가구주택 · 2층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단독주택(다가구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신축(2017)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서귀포시 하효동 근린생활시설 및 다가구주택 신축(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