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주택

카페 트리고(Cafe Trigo)

'에필로그(epilogue)'

스페인에 거주하는 건축주의 지인이 알려주었다면서, ‘밀, 참밀’을 뜻하는 ‘trigo(트리고)’ 라는 단어가 카페이름으로 어떤지 의견을 물어봐 주셨다. ‘tri-' 라는 접두사가 뜻하는 ’3, 세 개로 된‘ 이라는 의미가 건물형태와도 맞아떨어지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3개의 필지가 모인 대지에 3개의 면을 가진 cafe trigo... cafe trigo 는 이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장소가 되었다.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용도 특수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이코스건축사사무소
시공동산건설주식회사
인테리어디자인스튜디오 쿠스
사진구의진 Guuijin
설계 기간3개월
시공 기간4개월
대지면적1,426.00㎡ (431.47평)
건축면적284.54㎡ (86.09평)
연면적283.29㎡ (85.72평)
층수지상 1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1년

Exterior

  '데자뷰(deja vu)_인연'

대상지는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 이효석 선생 생가가 있는 봉평면의 메밀 밭 중 하나이다. 처음 대지를 보고 왠지 낯익는 느낌이 들어 기억을 더듬어보니, 십 여년 전 가족여행 중에 메밀꽃 축제를 구경하면서 거닐었던 그 곳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쩌면 그때부터 인연이 시작되었는지 모르겠다.

삼각형 매스에 또다른 삼각형을 천창이라는 요소로 첨가함으로서 홀에서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공간이 생겼고, 건물이 놓일 자리에 있던 레벨차이는 단차이 나는 두 개의 홀로 반영되었다 삼각형이라는 형태가 입면에서도 느껴질 수 있도록 제안된 초기안이 시공 중에 변경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배치도

1층 평면도

지붕층 평면도

입면도

이코스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카페 트리고(Cafe Trigo)
이코스건축사사무소
이코스건축사사무소
특수주택 · 1층
'에필로그(epilogue)'스페인에 거주하는 건축주의 지인이 알려주었다면서, ‘밀, 참밀’을 뜻하는 ‘trigo(트리고)’ 라는 단어가 카페이름으로 어떤지 의견을 물어봐 주셨다. ‘tri-' 라는 접두사가 뜻하는 ’3, 세 개로 된‘ 이라는 의미가 건물형태와도 맞아떨어지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3개의 필지가 모인 대지에 3개의 면을 가진 cafe trigo... cafe trigo 는 이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장소가 되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만남과 헤어짐'원목 가구 제작 목공 공부를 같이 한 인연으로 알고 지낸 지인에게서 연락이 왔다. ‘노후를 보낼 땅을 구했는데 한번 가서 봐 달라. 그리고 설계를 해줄 수 있겠나?’ 라고. 즉시, 현장을 찾아 둘러보고 계획안을 전달했다. 하지만 아파트 평면에 익숙했던 지인은 그 계획안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고, 때마침 현장 가까운 곳에 있는 건축사사무소를 소개 받아 설계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정말 미안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좋은 집 만드시길 바란다고 했던 기억이 난다. 그렇게 나와는 인연이 없는 작업이라 여기며 맘을 접었었다.'재회'1년 정도 지난 후 지인에게서 설계 사무소와 소통이 원할 하지 않아 더이상 진행이 어려울 것 같은데 설계를 마무리해줄 수 있겠냐고 물어왔고, 그렇게 다시 작업을 하게 되었다. 다행히 지난 1년 동안 건축주의 안목도 아파트 평면에서 벗어나 주거 공간에 대한 스스로의 명확한 기준이 서있어서 진행에 어려움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