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씨즈더데이

충청남도 보령 게스트하우스 (2019)

‘오늘을 즐기다’ 라는 뜻의 ‘씨즈더데이’는 보령시 무창포해수욕장 부근 대지에 들어선 프로젝트다.

충남 보령시 웅천읍
건축 용도 다세대·다가구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
시공우리종합건설산업(주)
인테리어N/A
사진김진석, 김한빛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5개월
대지면적342.40㎡ (103.60평)
건축면적169.07㎡ (51.16평)
연면적226.56㎡ (68.55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5가구
준공년도2019년

씨즈더데이 - 오늘을 즐기다

보령의 무창포해수욕장은 관광지지만 부산의 해운대와는 느낌이 다르다. 해운대가 피끓는 20대라면 무창포는 고독한 기다림을 아는 40대랄까. 북적이는 사람들의 첨벙 소리가 아닌 잔잔한 파도를 바라보며 조용히 물멍하며 힐링할 수 있는 위로같은 바다다. 고요한 물소리를 들으며 길게 펼쳐진 모래사장에 앉아 있으면 해질녘 황홀한 일몰을 선사한다. 처음으로 대전지역이 아닌 타지에 설계를 맡게 된 프로젝트라 현장에 갔을 때 들뜬 마음을 감출 수 없었는데, 현장 부근이었던 바다의 여러가지 얼굴들을 보며 이 해안을 닮은 건축물을 설계하고자 마음 먹었다.

Exterior

공간 구성

‘씨즈더데이’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1층과 프라이빗한 공간의 2층으로 크게 나뉜다.

 처음 이 곳을 방문하는 손님을 맞는 외부 인셉션과 출입문를 지나 내부로 들어오면 좌측 실내 카페테리아로 들어갈 수 있는 동시에 숙소로 향하는 외부로 다시 나갈 수 있다.

 외부를 지나 내부, 내부를 지나 외부, 또 다시 외부를 지나 2층 숙소인 내부로 진입.. 이런 반복되는 과정 속에서 사용자는 공간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외부 원경

도로측 전경

1층 퍼블릭 공간의 기둥은 건물 내부로 설계하고, 벽 부분은 프레임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히든바 유리창으로 제안하였으며, 바다와 인접한 대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솔리드한 매스가 배처럼 떠 있는 듯한 디자인을 계획하였다.

 동선의 처음이 건물에 정면의 파사드에 있다면, 중간은 두 매스 사이를 걷는 길, 끝은 후면의 반전에 있다. 배정받은 실에 따라 두 개의 긴 계단을 선택하는 기로에 있으며 모래사장처럼 하얀 배경에 촘촘히 박힌 난간에 시선을 맡겨 걸어오르다보면 어느새 숙소에 다다를 것이다.

2층은 커플룸과 도미토리형식의 남,녀 구분된 숙소공간이 있다. 각 실의 크기와 모양을 다르게 하고 자연과 소통할 수 있는 포켓테라스를 건물 곳곳에 배치함으로써 파도를 연상케하는 입면의 리듬감을 형성하였다.

우리의‘씨즈더데이’가 일상에 지친 누군가에게 바다 위에 잔잔한 배처럼 잊지 못할 인생의 쉼표 가 될 수 있는 가치있는 쉘터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

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의 다른 프로젝트

씨즈더데이
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
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
다세대·다가구주택 · 2층
충청남도 보령 게스트하우스 (2019)‘오늘을 즐기다’ 라는 뜻의 ‘씨즈더데이’는 보령시 무창포해수욕장 부근 대지에 들어선 프로젝트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평택 죽백동 다가구주택
상가건물 · 5층
빛 흐르네, 청고의 터널을 지나. 에스빌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