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건물

S BUILDING

빛 흐르네, 청고의 터널을 지나. 에스빌딩

대전 유성구 학하동
건축 용도 상가건물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
시공리한종합건설(주)
인테리어N/A
사진김한빛
설계 기간6개월
시공 기간11개월
대지면적374.80㎡ (113.40평)
건축면적224.48㎡ (67.92평)
연면적999.62㎡ (302.46평)
층수지상 5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0년
단정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청고벽돌의 진면목인 '에스빌딩'은 대전 신도시 학하지구에 위치한 근린생활시설이다. 

대지는 3면이 도롤 둘러싸여있고 남서측에는 인접 대지가 위치하여있다. 근생으로 사용될 건축물은 용도의 특수성을 고려, 큰 도로에 진입하도록 하였고, 카페 운영을 위해 마련된 1층 공간은 넓은 보행자도로에서도 진입할 수 있도록 연계 배치하였다. 근생 용도상 실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인접 대지와 맞붙은 남서측에 코어를 두었다. 시야가 열려있는 남동측 도로변 쪽으로 통장을 두어 향배치의 난점을 해소시켰다.

수직으로 곧게 뻗은 사각형의 심플한 매스는 자칫 답답하고 무거운 느낌을 줄 수 있기에 큰 개구부와 통창을 통해 수평으로 분절시켰다. 내부에서 보면 각 층의 영역에서 조망과 채광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으로 계획한 것이다. 

건축주는 동물약품회사 사무실과 카페를 함께 운영할 수 있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며 임팩트 있는 외형의 사옥 건축물을 원했다. 심플하고 간결한 컨셉으로 접근한 입면 계획에서 가장 고심해야 하는 부분은 어쩌면 재료 선택일 것이다

 지루함을 피하려고 다양한 재료를 선택하다 보면, 난잡한 느낌을 받는 정면을 마주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건물 전면부에 시원하게 뚫린 통창의 매력 어필을 위해 오히려 하나의 통일된 재료 선택이 나을 듯 했다. 

네모반듯한 형체를 보다 부드럽게 느끼게 할 수 있을까 고심하다 선택한 재료는 고벽돌이다.  새로운 신도시 시가지에 깔끔하고 반듯한 새 건물들을 간혹 냉소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다. 인위적인 직선만이 가득한 건축물의 재료의 끝선에서 부서지고 둥그러진 세월을 안고 있길 바랐다. 특유의 무게감이 매력적인 고벽돌은 다소 날카로운 선들을 만나 보는 이에게 하여금 안정감을 선사한다. 딥브라운톤 칼라유리와 조화를 위해 그레이톤의 청고벽돌이 필요했기에 사실 현장에서는 수입된 고벽돌에 섞여있는 붉은 컬러의 고벽돌을 골라내는 수고로움도 있었다고 한다. 그 외 벽돌에 대한 고민을 위해 같은 지역은 물론 멀리 타지역까지도 가서 답사를 하는 등 건축주의 남다른 애정과 건축설계과정 중 서로간 긴밀한 소통이 재료 선정에 큰 역할을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영롱쌓기

원톤의 재료에서 올 수 있는 무료함을 벗어나고자 시각적 다채로움을 꾀하였는데, 이는 고벽돌의 '영롱쌓기'를 이용하여 보완하였다. 서로 어슷하게 쌓인 벽돌들의 틈은 재미있는 디자인의 요소로 인지됨과 동시에 그 틈새로 채광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되었다.

건물 내부에 서 있을 때, 벽돌 사이로 투과되는 빛의 흐름을 통해 시시때때로 변하는 그림자와 빛줄기로 계절에 따라 시간에 따라 또 다른 분위기가 연출되도록 설계하였다.

내부 공간이 아닌 외부 1층 필로티 주차장의 외벽에도 영롱쌓기로 벽돌의 쌓기 방식을 달리하여 프라이버시 확보와 심미적인 효과를 얻었다. 센서등이 작동할 때마다 측벽의 구멍들에서 나오는 광원이 건물의 얼굴을 변화시켜주는 게 꽤나 흥미로운 감상을 선사하기도 한다.

벽돌 사이로 빛이 투과된 내부

필로티 주차장 외벽

주간엔 밖에서 흘러들어오는 햇빛이 그림자를 드리우며 내부를 아름답게 하고, 야간엔 안에서 흘러나간 조명 빛이 어둠 속 거리를 밝힌다. 

우리는 내심 기대한다. 청고의 터널을 지나 반대편에 흐르는 빛은 어쩌면 건축물에 처음 들어온 이용자에게, 또는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차가운 신도시에 전하는 따뜻한 인사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평면도

Interior_1F 카페

Interior_사무실

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의 다른 프로젝트

S BUILDING
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
종합건축사사무소 도하
상가건물 · 5층
빛 흐르네, 청고의 터널을 지나. 에스빌딩
다세대·다가구주택 · 2층
충청남도 보령 게스트하우스 (2019)‘오늘을 즐기다’ 라는 뜻의 ‘씨즈더데이’는 보령시 무창포해수욕장 부근 대지에 들어선 프로젝트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평택 죽백동 다가구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