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PAJU BLACK HOUSE

[MBC 드라마 '손 꼭 잡고, 지는 석양을 바라보자' 촬영]

경기도 파주시 산남동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클라우드나인 건축사사무소
시공N/A
인테리어N/A
사진N/A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406.00㎡ (122.84평)
건축면적124.07㎡ (37.54평)
연면적157.61㎡ (47.69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16년

생애 첫 보금자리를 짓기로 결심한 3대가 함께 사는 가족이 개업 이후 신축이 처음이었던 젊은 건축사에게 설계를 의뢰해왔다. 평생을 아파트에서 살아오며 매우 규칙적인 일상을 살아오신 공무원 출신의 건축주는 매우 기능적인 집을 지으려 하였으며, 건축과 출신의 딸은 전공을 살려 매우 혁신적인 디자인의 전원주택을 꿈꾸었다.
다양한 요구 사항과 그에 따른 의견 충돌 속에서 우리는 왜 전원주택을 지으려라는 가에 대하여 다시 고민하였고, 결국 자연을 최대한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운 집'을 짓기로 합의하였다.

자연스러운 집을 짓기 위한 방안으로 구조는 경랑 목구조, 외벽은 벽돌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목구조는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비해 공사기간이 짧고 실내에 은은한 나무 향을 배출한다는 장점 때문에 선택되었으며 경사지붕이나 처마가 나온 일반적인 목조주택을 탈피하여 단순하고 심플한 외관을 연출하고자 하였다.

외벽 주 재료로 사용된 현무암 벽돌은 크고 작은 기공에 있기에 밀도에 따라 다양한 질감을 연출할 수  있다.

건물 내부의 작은 중정은 평면상 가장 세심하게 설계한 공간이다. 2평 정도의 작은 공간이지만 실내 어느 곳이나 지속적으로 자연광을 공급해 주며, 눈이 오고 비가 오며 사계절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써 기능한다.  

클라우드나인 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