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주택

WOASIS

서울 서대문구 단독주택 신축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동
용도 특수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설계클라우드나인 건축사사무소
시공삼후종합건설(주)
인테리어클라우드나인 건축사사무소
사진송유섭 작가
설계 기간2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97.50㎡ (29.50평)
건축면적54.75㎡ (16.57평)
연면적195.79㎡ (59.24평)
층수지상 5층+다락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0년

공사 전

대상지는 ‘아현 웨딩타운’이라 불리우는 이대 상권의 이면도로에 위치하고 있다. 과거 서울의 대표적인 웨딩드레스 전문거리로 기능하던 ‘아현 웨딩타운’은 이제 옛 명성은 사라져버리고 상권 자체가 붕괴되어 버렸다. 또한 이 거리의 이면도로에는 연대와 이대생들의 하 숙집들이 빼곡히 자리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개발되어 이대역과 아현역 사이 의 웨딩타운 거리는 현재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대상지는 바로 이 웨딩타운의 이면도로에 위치하고 있고 지구계획구역 및 재개발 구역 지정 등 제한조건이 많아 오랜 시간 나이만 먹어온 낡은 2층 건물이었다. 

대지 면적 97.5㎡,  평수로 계산하면 30평이 안되는 작은 대지이지만 준주거지역이며 대학 및 지하철역과 가까운 이점 등의 잠재력에 주목한 우리는 서둘러 토지를 매입하게 된다. 이렇게 설계가 시작된 공유주택 ‘WOASIS’는 1층에는 직영 까페, 2층 작업실, 3-5층은 쉐어하 우스의 기능으로 신축되었다. 거기에 남산이 보이는 넓은 테라스와 다락공간도 빼놓을 수 없는 주요 공간이다.

Exterior

대지면적이 30평 건축면적은 18평만 사용가능한 협소건물이기에 매우 세심한 설계가 요구되었다. 

특히 계획 상 가장 고민한 부분은 건물과 주차장 확보에 대한 밸런스이다. 

전체 연면적 200㎡, 각 층 발코니 확장, 다락면적까지 포함하면 실 면적은 280㎡이다. 

5층의 건물이지만 지상에 1개소의 법적 주차공간만 확보하고 1층의 상가면적을 극대화하였다. 

준주거지역이라 5개층 이상도 계획이 가능하였지만 공사비와 주차대수 등을 고려하여 현재규모가 결정되었다.

쉐어하우스는 추후 입주자특성에 맞게 변형 가능할 수 있도록 기둥식 구조를 적용하였는데 내부 가벽을 철거하면 화장실을 제외하고 하나의 큰 공간으로 변형가능하다. 

건물은 현재의 쓸모와 미래의 가능성이 같이 고민해야 하기에 공사기간과 공사비가 조금 더 소요되었지만 필수적인 선택이었다. 또한 1층 상가와 주거영역의 입구는 분리 배치하여 각 영역의 사용성을 증대하였다.

뒤쪽에서 본 모습

공유주택 ‘woasis’ 는 도심 속 우아한 오아시스란 의미를 갖고 있으며, 

점차 활력이 없어지고 있는 골목상권과 거처를 잃어버린 청춘들에게 작지만 큰 쉼터로서 기능하기를 희망한다.

클라우드나인 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WOASIS
Cloud9 건축사사무소
Cloud9 건축사사무소
특수주택 · 5층
서울 서대문구 단독주택 신축
상가건물 · 1층
이촌동 근린생활시설 'Floblanc'
단독·전원주택 · 3층
30평이 안되는 좁은 면적 안에 30년 넘은 무허가 노후주택 필지를 매입한 건축주는 직접 운영하는 카페와 주거가 결합된 작지만 알찬 주택을 신축하고자 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MBC 드라마 '손 꼭 잡고, 지는 석양을 바라보자'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