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삼남매 집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
삼공사 건축사사무소
건축설계전문가 K.I.R.A

ABOUT

소개

진관동 단독주택_삼남매 집

북한산과 한옥마을로 둘러싸인 은평구 진관동. 이곳에 삼남매는 함께 모여 살 2층 규모의 집을 짓고자 우리를 찾아왔다. 건축주의 요구사항은 세대마다 적절한 남향 채광과 북한산 조망 확보 및 공용계단실과 별도의 출입구를 가진 집으로, 총 침실 8개, 화장실 6개, 주방 3개를 원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을 다 채우기에는 다소 협소한 대지. 서로 배려를 통해 삼남매가 지낼 각 세대를 배치하였다. 그 결과 앞마당과 같은 1층 외부공간을 포기하는 대신 옥상 테라스를 가진 2층은 큰오빠네 가족이 지내는 공간, 중정마당이 있는 1층에는 둘째네 가족이 지낼 공간을 배치하고, 싱글인 막내는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별도의 앞마당과 출입구를 가진 별동 형태로 계획했다. 

건물은 고른 채광과 동쪽으로 펼쳐지는 북한산을 바라보고자 남동쪽으로 길게 늘어진 ‘ㄷ’자 형태로 배치하였다. 또한 거대한 단일건물로 보이는 것이 아닌 여러 건물로 이루어진 단지 형태로 보이도록 3개의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경사지붕을 설치하였다. 이는 7개 실이 2층까지 가득 차 있어 자칫 커보일 수 있는 규모를 주변 단지 규모에 순응하도록 고려한 것이다.

둘째네

실 거주 빈도가 가장 높고, 총무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집안 대소사를 챙기는 둘째가 1층과 햇살 좋은 중정마당을 사용하면서 집 전체를 관리하고 손님맞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첫째네

출장이 잦은 큰오빠네는 앞마당과 같은 1층 외부공간을 포기하는 대신 전 가족을 아우르며 소통할 수 있는 2층에 배치했으며, 북한산이 훤히 보이는 옥상 테라스를 가진다.


막내네

혼자 사는 막내는 주출입구와 거리를 두고 만든 별도의 앞마당을 통해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ㄷ’자 형태 끝자락에 매달려 있는 별동 형태로 계획하였다.

단독주택 진입부터 병풍처럼 펼쳐지는 북한산 전경은 진관동이 가지고 있는 가장 따뜻하고 우월한 자연환경이다. 

그 따듯함을 최대한 느끼도록 하는 것이 이 동네에 집을 짓고 사는 주민들의 공통된 마음이고, 

그 마음을 이해하고 실현하는 것이 우리의 주된 목표였다. 건물 형상 또한 그런 마음을 반영하여 북한산을 향하도록 했다. 


삼남매가 함께 모여 사는 진관동 단독주택이 동네를 끌어안은 듯한 북한산처럼 언제나 따뜻하고 좋은 일만이 있기를 희망한다.

건축 개요

건축용도단독주택
건축구조철근콘크리트조
층수지상 2층
가구수1
준공년도2016
대지면적330.57㎡ (100.02평)
건축면적165.29㎡ (50.01평)
연면적314.05㎡ (95.02평)
설계 기간5개월
시공 기간6개월
설계삼공사 건축사사무소
시공N/A
인테리어N/A
사진이한울
건축 비용 약 4억 500만원

추천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