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Multi Family House


다가구 건물을 설계할 때 건폐율과 용적률 제한의 범위 내에서 최대의 가능성을 찾고 그것을 디자인으로 풀어내는 과정은 어렵지만 즐거운 경험이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택지개발지구에 위치한 대지에 임대가 잘되면서 건축주가 원하는 주거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대지가 허용하는 최대의 면적을 확보하면서 용적률이 허용하는 최대한의 볼륨을 우선 확보하였다.  

경기도 화성시
건축 용도 다세대·다가구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삼공사건축사사무소
시공N/A
인테리어N/A
사진이한울
설계 기간5개월
시공 기간6개월
대지면적214.87㎡ (65.01평)
건축면적115.70㎡ (35.01평)
연면적357.03㎡ (108.03평)
층수지상 4층
가구수6가구
준공년도2019년

입지조건

  건축주는 무엇보다 담백한 모습의 건물을 원했는데, 이러한 요구는 건물의 형태에서 재료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건축주가 원했던 담백한 모습의 건물을 구현하기 위해 네모반듯한 건물 형태에 송판노출 콘크리트 마감으로 계획하였다.  

  특히 송판노출 콘크리트의 문양이 인위적으로 보이지 않도록 기성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제재목을 현장 가공하여 자연스러운 텍스처가 묻어나도록 했다.  

1층 근생

전·후면 위계가 다른 도로에 면해있는 1층은 전면도로에 상가 전면이 최대한 면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임대조건에 만족할 수 있도록 계획했으며, 주차공간은 이면도로에 면하도록 하였다. 

2층 임대세대

2층은 임대세대 2개로 구성되었다

3층 주인세대

주변보다 택지 면적이 작아 각 세대 면적이 작아질 수밖에 없어 좁아 보이는 세대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층고를 높이고 화이트 톤으로 내부마감을 하여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삼공사 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