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냉천리 단독주택

대구 가창면 냉천리에 진행한 전원주택형 단독주택이다. 1층은 주방과 거실, 게스트룸으로 구성되었고 2층은 부부방과 아이방, 욕실, 3층은 파티룸으로 계획되었다. 전원주택이지만 프라이빗한 외부공간을 필요로 하는 건축주의 요구에 따라 남동측으로 외부의 시선이 차단된 프라이빗한 데크공간을 계획하였다.

대구 달성군 가창면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더솔건축사사무소
시공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인테리어더솔건축사사무소, 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사진윤동규
설계 기간5개월
시공 기간8개월
대지면적354.00㎡ (107.11평)
건축면적82.80㎡ (25.05평)
연면적191.88㎡ (58.06평)
층수지상 3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1년

외부의 모습

데크에서 건물을 바라본 모습이다. 거실과 연계된 외부 데크는 아이와 건축주간의 다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외벽의 마감은 드라이비트이며 데크 내부측은 방킬라이 천연목재위 오일스테인으로 적용하였다. 모든 창호는 시스템창호이다.

데크의 모습이다. 벽체쪽으로 앉음벽을 설치하여 편의를 도모하였고 데크 너머의 산과 소나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하였다. 내외부에서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전원형 주택의 필수요소라 할 수 있겠다.

내부의 모습

식당에서 거실을 바라본 모습으로 시선을 외부의 데크와 연결하여 개방감을 높이면서 주택의 주요요소인 자연채광을 극대화 하였다.

1층 주방 및 식당의 모습으로 다용도실을 인접배치하여 주방의 기능적인 요소를 고려하였고 구조벽체사이의 공간을 수직루버로 구성하여 영역성을 확실히 하였다.

내부의 모습

아이방은 거실부분 천정높이차이로 인한 부분을 놀이방으로 계획하고, 추후 가족구성원이 늘어날 것을 고려하여 방사이의 벽체를 가구로 계획하고 문을 설치하여 공간의 확장성을 고려하였다.

3층의 취미실(파티룸)은 옥상 루프탑과 연계하여 냉천리 전체를 조망하면서 다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3층은 바닥난방을 적용하지 않았으며 별도의 가구를 배치하기보다는 윈도우시트를 계획하여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옥상 루프탑

3층의 취미실(파티룸)과 연결된 옥상공간이다. 취미실 전면으로 가벽을 설치하여 풍경이 하나의 액자로 다가올 수 있도록 하였다.

북측대지쪽으로는 시선을 차단할 수 있는 가벽을 세워 추후 북측대지에 신축건물이 들어섰을때에도 현재의 프라이빗한 외부공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솔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