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단비家-이천동 주택

부정형의 대지로 인해 건물의 형상은 2개의 매스로 이루어졌으며, 아파트에는 없는 프라이빗한 외부공간이 건축주의 주 요구사항이었다. 3층의 일부를 베란다로 계획하여 외부공간을 주고 루프탑과 연결된 옥외철제계단을 계획하여 3층 루프탑과 연결하였다. 루프탑의 일부에 목재데크를 적용하고 난간벽(파라펫)의 높이를 높게하여 외부에서의 시선을 차단하였다.

1층은 건축주의 사무실, 2층은 주방 및 거실과 보일러실, 공용욕실, 3층은 방(2개소)와 욕실, 드레스룸으로 구성되었다.

대구 남구 이천동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더솔건축사사무소
시공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인테리어더솔건축사사무소, 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사진윤동규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129.00㎡ (39.03평)
건축면적59.98㎡ (18.15평)
연면적152.73㎡ (46.21평)
층수지상 3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18년

외부의 모습

초등학교 방향인 남측으로 거실과 주요실이 배치되었고 주택의 현관부분은 낮은 담장을 계획하여 주택으로서의 영역성을 주었다. 주요외부마감은 드라이비트토탈시스템이다.

서측의 강한 빛을 베란다 가벽으로 일부 걸러내면서 프라이버시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업무공간인 1층 사무실은 도로측으로 시선을 열어 시인성을 확보하였다.

내부의 모습

일조권으로 인해 충분하지 않은 천정고는 일부 노출천정으로 계획하여 낮은 천정높이를 극복하였다. 2층의 바닥은 원목마루이며 벽체마감은 실크벽지이다.

대지형상으로 인해 생긴 부정형의 공간은 식당 겸 책을 가까이하는 가족들의 독서공간으로 구성하였다.

내부의 모습

거실을 마주보고 있는 주방은 아일랜드식으로 구성하여 식사후 가사일을 하며 가족구성원들과 마치지 못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3층 베란다는 주변아파트에서의 시선도 막아주며 강한 서향빛을 막아 줄 수 있는 가벽을 계획하였다. 루프탑으로 올라가는 철제계단을 설치하였다.

더솔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단비家-이천동 주택
더솔건축사사무소 The S.O.L Architects & Engineers
더솔건축사사무소 The S.O.L Architects & Engineers
단독주택 · 3층
부정형의 대지로 인해 건물의 형상은 2개의 매스로 이루어졌으며, 아파트에는 없는 프라이빗한 외부공간이 건축주의 주 요구사항이었다. 3층의 일부를 베란다로 계획하여 외부공간을 주고 루프탑과 연결된 옥외철제계단을 계획하여 3층 루프탑과 연결하였다. 루프탑의 일부에 목재데크를 적용하고 난간벽(파라펫)의 높이를 높게하여 외부에서의 시선을 차단하였다.1층은 건축주의 사무실, 2층은 주방 및 거실과 보일러실, 공용욕실, 3층은 방(2개소)와 욕실, 드레스룸으로 구성되었다.
상가건물 · 4층
범어동 대단위 신축아파트 단지앞의 약 34평의 자그마한 땅에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접근로를 따라 다이나믹한 입면을 구성하여 정체성을 확보하고 4층 임대상가의 경우 루프탑과 연결된 원형계단을 설치하여 4층의 불리함을 서비스면적의 제공으로 극복하려 하였습니다. 작은규모에 맞게 1인샾 위주의 업종으로 현재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1층은 근린생활시설, 2층은 3가구, 3층은 주인세대(1가구)가 거주하는 다가구주택이다. 석재와 벽돌이 주를 이루고 있는 동네에서 정장을 입은듯한 말쑥한 느낌을 내고 싶었다. 메인도로측으로는 차콜색상의 목재패널을 적용하고 부도로측으로는 화이트의 드라이비트를 적용하였다. 메인도로쪽의 매스는 다이나믹한 창호계획으로 야간이 되면 다양한 표정을 보여준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40평이라는 넉넉하지 않은 대지에 진행된 '다가구주택' 프로젝트로서 1층은 근린생활시설이며 2층과 3층은 각 1가구씩 거주하는 다가구주택이다. 3층의 다가구는 경사지붕을 이용한 다락을 계획하여 외부공간과 연결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외부마감은 석재와 칼라강판으로 획일화된 일반 다가구주택에서 벗어나 천연마무느낌의 섬유강화요업패널을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