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단비家-이천동 주택
부정형의 대지로 인해 건물의 형상은 2개의 매스로 이루어졌으며, 아파트에는 없는 프라이빗한 외부공간이 건축주의 주 요구사항이었다. 3층의 일부를 베란다로 계획하여 외부공간을 주고 루프탑과 연결된 옥외철제계단을 계획하여 3층 루프탑과 연결하였다. 루프탑의 일부에 목재데크를 적용하고 난간벽(파라펫)의 높이를 높게하여 외부에서의 시선을 차단하였다.

1층은 건축주의 사무실, 2층은 주방 및 거실과 보일러실, 공용욕실, 3층은 방(2개소)와 욕실, 드레스룸으로 구성되었다.

대구 남구 이천동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더솔건축사사무소
시공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인테리어더솔건축사사무소, 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사진윤동규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7개월
대지면적129.00㎡ (39.03평)
건축면적59.98㎡ (18.15평)
연면적152.73㎡ (46.21평)
층수지상 3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18년

외부의 모습

초등학교 방향인 남측으로 거실과 주요실이 배치되었고 주택의 현관부분은 낮은 담장을 계획하여 주택으로서의 영역성을 주었다. 주요외부마감은 드라이비트토탈시스템이다.

서측의 강한 빛을 베란다 가벽으로 일부 걸러내면서 프라이버시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업무공간인 1층 사무실은 도로측으로 시선을 열어 시인성을 확보하였다.

내부의 모습

일조권으로 인해 충분하지 않은 천정고는 일부 노출천정으로 계획하여 낮은 천정높이를 극복하였다. 2층의 바닥은 원목마루이며 벽체마감은 실크벽지이다.

대지형상으로 인해 생긴 부정형의 공간은 식당 겸 책을 가까이하는 가족들의 독서공간으로 구성하였다.

내부의 모습

거실을 마주보고 있는 주방은 아일랜드식으로 구성하여 식사후 가사일을 하며 가족구성원들과 마치지 못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3층 베란다는 주변아파트에서의 시선도 막아주며 강한 서향빛을 막아 줄 수 있는 가벽을 계획하였다. 루프탑으로 올라가는 철제계단을 설치하였다.

더솔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