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김천 도공촌 단독주택

김천 도공촌 단독주택 신축

경북 김천시 농소면
용도 단독·전원주택
구조 경량목구조
설계(주)예일건축사사무소 대표 정형준 소장
시공뉴타임하우징
인테리어뉴타임하우징
사진뉴타임하우징
설계 기간3개월
시공 기간5개월
대지면적614.80㎡ (186.02평)
건축면적143.84㎡ (43.52평)
연면적196.40㎡ (59.43평)
층수지상 2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21년

프라이버시, 채광, 뷰

김천시가 농소면 용암리에 160여개의 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주택단지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도공촌은 김천혁신도시로 이전해 온 한국도로공사 본사 직원들의 거주목적으로 건설된 곳이기도 합니다. 대지 규모는 614.8㎡이어서 도심속의 택지보다는 넓고 여유로운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공촌 전체 택지의 지형은 서고 남저의 지형을 가지고 있어서 동측 방향으로 도공촌 어귀로의 전망이 좋은 편입니다.  부지 바로 남측에는 작은 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그 너머 야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안정된 전망을 가질 수 있는 대지입니다.     

Exterior

레인스크린+벌레 유입방지망

처마가 없는 모던한 스타일의 건축 디자인의 경우 외벽면의 재료가 스타코와 같은 경우 비가 오면 쉽게 젖을 수가 있어서 외벽면에 이끼가 자랄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내부에 있는 OSB합판이 썩을 수가 있기 때문에 건축적으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레인스크린을 설치하였으며, 레인스크린 틈 사이로 벌레들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벽 하단부에는 스테인레스의 벌레 유입 방지망을 설치하였습니다. 

창문 주변에 알루미늄 돌출 프레임 설치

스타코 마감 특성 상 창문 주변 모서리 부분이 취약하기 때문에 창 주위에 알루미늄 프레임을 두어서 모서리 보강 역할도 하면서 모서리 부분의 마감이 원활하도록 프레임을 설치하였습니다.

현관 입구

현관 입구에 들어설 때 따스한 느낌이 들도록 적삼목사이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배치

북측에 도로가 있고 서측엔 높은 인접대지가 있어, 주변 시선으로부터 보호되는 형태인 ㄷ자형으로 집을 배치하였습니다. 

거실앞 주요 큰창이 면 하는 곳에는 비오는 날에도 환기를 할 수 있게 처마를 두었습니다.

채광과 뷰를 살리다

남측의 작은 공원과 낮은 야산으로 둘러싸인 서고동저의 지형으로

전체적으로 동쪽의 도공촌 어귀를 바라보는 형태입니다.

이런 여건을 고려하여, 동향 view를 가지면서 남측의 채광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한쪽이 긴 ㄷ자 평면구조를 계획하여 채광과 뷰를 동시에 취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차고가 있는 집

포치와 주차장

도공촌에 있는 본 대지의 경우 도심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자동차의 활용 빈도가 높을것으로 판단되어, 

현관 출입구와 함께 필로티 형태의 효율적인 차고를 설계하였습니다.

Interior

1층은 주로 부부세대가 사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은 타지에서 거주하고 있는 두 아이를 위한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층과 2층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기 위하여 올라가는 계단주위로 오픈 공간을 두었으며, 이로 인하여 보다 입체적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관

주방

다용도실 및 전실

욕실

안방

안방에서 바라본 풍경

안방 드레스룸

안방 욕실

방_2

계단실

2층 가족실

2층 침실_1

2층 드레스룸

2층 욕실

2층 침실_2

뉴타임하우징의 다른 프로젝트

김천 도공촌 단독주택
뉴타임하우징
뉴타임하우징
단독·전원주택 · 2층
김천 도공촌 단독주택 신축
단독·전원주택 · 3층
에너지 효율을 중시하여 시공한 수원 팔달구 패시브하우스입니다.유지관리하기 편하고 공간이 효율적으로 잘 설계되었으며, 화성 행궁, 수원화성 성곽, 팔달문 등 문화재와 가까운 수원의 구도심에 있으며, 대지 주변은 낡고 오래된 주택들이 있기에 주변과 조화될 수 있는 재료로 마감하였고, 형태적으로도 심플하게 계획하였습니다.지형적 특성으로 동측면에 개방된 view를 가지므로 3층 가족실에는 동쪽에 큰 창을 두어 이 창을 통해서 팔달문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 멀리 수원 시내까지 볼 수 있습니다.단열과 기밀을 고려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외벽(1층)과 목구조(2,3층) 외벽에는 설비층을 따로 두어 시공하였습니다.목구조 외벽면에는 기밀막을 설치하여 기밀성을 높이고, 그로 인하여 탁해질 수 있는 공기를 개선시키기 위해 열회수 환기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기밀성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시공시 블로어 도어 테스트를 시행하였습니다.기초부 하단에는 스테고 랩(라돈 차단 필름)을 설치하였습니다.
단독·전원주택 · 1층
노후를 대비를 위한 주택이어서 유지관리가 편리한 주택, 실용적이면서도 디자인적으로 좋은 집을 건축주께서 강조하였습니다. 외벽 자재를 벽돌로 하고 싶다고 구체적으로 말씀하기에 유지 관리적인 측면에서 벽돌과 어울릴 수 있는 재료들을 선별하면서 디자인을 시작하였습니다. 건강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목조 주택을 원하셨고 거실은 개방감을 위해 중목구조가 좋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신 내용을 기반으로 설계 디자인 방향이 결정되면서 구조를 검토해 본 결과 합리적인 경목구조와 일부 중목구조가 혼합되는 구조가 선정되었습니다.   손님도 많고 살림살이가 많아 넓은 다용도실이 필요하였기에 가사 동선의 편리성을 감안해서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편리성을 고려한 다용도실은 주방과 식사실에서도 접근할 수 있고, 안방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순환형 동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개의 다락을 원하셨는데, 하나는 미래의 손주를 위한 것이고, 하나는 안주인의 취미공간을 위한 다락입니다.
단독·전원주택 · 2층
2023 경남 우수주택 선정, 충무공동 단독주택. 아이들이 층간소음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집을 짓고 싶은 마음으로 시작한 젊은 부부의 패기와 가족애가 담긴 모던하우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