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원주택

도이헌

〔 도이헌 〕

'가느다란 대지 위에 자연스레 놓인 아늑한 집'


도이헌(禱爾軒)은 동서방향으로 길게 꺾인 대지 위에 자연스레 얹혀진 집이다. 오래도록 방치되었던 농경지는 동서방향으로 길게 꺾였있을 뿐 아니라 주변보다 현격히 낮았고, 남측으로 바짝 인접한 기존 건축물은 설계를 통해 풀어내야 할 단서였다.


대지 형상에 따라 두 개의 축을 설정하여 교차시켰으며, 이를 통해 공간을 분절하고 통합하는 자연스러운 질서를 만들어내었다. 지붕은 절곡되어 대지 방향을 따라 리듬감있게 흐르도록 의도하였다. 이를 따라 적절히 배치된 창과 주변 경관은 내부에서 목구조가 오브제처럼 보이지 않게 하며, 공간의 흐름에 따라 시선이 흐르도록 이끄는 장치이다. 


1층은 자연재료로 구성된 외벽을 따라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낮은 담장과 단차, 툇마루가 마당을 다채롭게 하며, 거실까지 이어지는 벽돌 벽면이 공간을 묵직하게 잡아준다. 2층은 반면, 가볍지만 형태감을 살리는 방향으로 디자인하였다.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도이헌
건축사사무소 리얼랩 도시건축
건축사사무소 리얼랩 도시건축
단독·전원주택 · 1층
〔 도이헌 〕'가느다란 대지 위에 자연스레 놓인 아늑한 집'도이헌(禱爾軒)은 동서방향으로 길게 꺾인 대지 위에 자연스레 얹혀진 집이다. 오래도록 방치되었던 농경지는 동서방향으로 길게 꺾였있을 뿐 아니라 주변보다 현격히 낮았고, 남측으로 바짝 인접한 기존 건축물은 설계를 통해 풀어내야 할 단서였다.대지 형상에 따라 두 개의 축을 설정하여 교차시켰으며, 이를 통해 공간을 분절하고 통합하는 자연스러운 질서를 만들어내었다. 지붕은 절곡되어 대지 방향을 따라 리듬감있게 흐르도록 의도하였다. 이를 따라 적절히 배치된 창과 주변 경관은 내부에서 목구조가 오브제처럼 보이지 않게 하며, 공간의 흐름에 따라 시선이 흐르도록 이끄는 장치이다. 1층은 자연재료로 구성된 외벽을 따라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낮은 담장과 단차, 툇마루가 마당을 다채롭게 하며, 거실까지 이어지는 벽돌 벽면이 공간을 묵직하게 잡아준다. 2층은 반면, 가볍지만 형태감을 살리는 방향으로 디자인하였다.
단독·전원주택 · 2층
〔 비비정 〕'경사진 대지 위에 놓인, 나무 옷을 입은 집 한 채'비비정(備比庭)은 자연과 가족의 일상이 교차하는 ‘일련의 순간‘들을 담은 집이다.남북방향으로 꺾인 경사지인 대지에 순응하여 높이에 따라 철근콘크리트구조와 목구조라는 두 개의 영역으로 분절하고, 사이를 비워냄으로써 공간을 구성했다. 이렇게 비워진 중정은 남북방향으로 긴 채광에 불리한 대지를 환하게 채워준다. 중정과 면한 복도는 두 영역을 연결해주며, 중정을 둘러싼 곳곳의 테라스 공간은 일상속에서 자연과 부단히 교감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