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건물

야당동 근린생활시설

건축주 형제는 타일학원을 운영하며, 위생도기 및 조명매장을 함께 운영하고 있었다. 

40m 대로변에 위치한 사선형 대지로, 대지의 형상에 따른 예리한 형태를 강조하고, 도로에서의 인지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건축주의 요구를 만족시켰다.

경기도 파주시 야당동
건축 용도 상가건물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이동우 / 노보아키텍쳐
시공태양건설
인테리어N/A
사진이남선
설계 기간6개월
시공 기간12개월
대지면적560.00㎡ (169.44평)
건축면적213.57㎡ (64.62평)
연면적943.66㎡ (285.52평)
층수지상 3층, 지하 1층
가구수1가구
준공년도2018년

스튜디오22 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

야당동 근린생활시설
스튜디오22 건축사사무소
스튜디오22 건축사사무소
상가건물 · 3층
건축주 형제는 타일학원을 운영하며, 위생도기 및 조명매장을 함께 운영하고 있었다. 40m 대로변에 위치한 사선형 대지로, 대지의 형상에 따른 예리한 형태를 강조하고, 도로에서의 인지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건축주의 요구를 만족시켰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대지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의릉을 품고 있는 천장산의 아랫자락이다. 흔히 '원룸'이라 불리는 용도와 작은 땅이지만, 가파른 경사지형을 활용해 지하 같지 않은 지하층을 만들고, 산 중턱에서 바라보는 도심의 풍경을 최대한 담아내는 것이 목표였다.각 실의 독립성과 공용부분의 조망 등을 위해 평면에서 '틈'을 많이 만들었고, 그 '틈'이 지하 선큰까지 연결되도록 했다. 지하에는 5개의 작은 뜰(庭/선큰)을 만들어 지하 환경을 개선하고, 각 실 및 공용공간에서 볼(監) 풍경이 많은 건축물을 계획했다.  
다세대·다가구주택 · 3층
대지는 동덕여대 근처의 골목 안쪽 땅이다. 대지 사방으로 오래된 다가구, 다세대주택과 주거용 신축건물들로 둘러싸여 있었다.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주변의 많은 건축물들의 특성은 최소의 공용공간으로 최대의 실 개수와 전용면적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정작 입주자들의 거주 환경은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게 된다. 협소하고 답답한 계단실과 복도를 지나 자신의 방으로 들어오면, 창 밖으로는 인접 건물의 또 다른 창이나 벽이 코 앞까지 붙어 있기 일쑤다.우리는 입주자가 건물 로비를 들어와 자신의 방으로 들어가기까지의 공간에서부터 밝은 채광과 시원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랐다. 지상 1층 로비부터 3층까지 오픈되는 계단실과 복도를 만들고, 크고 작은 창으로 채광과 환기를 극대화했다. 지상층의 모든 방은 인접대지 건물과 3m 이상 이격 될 수 있는 도로 쪽을 향하게 계획하여,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며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지하층의 방은 남쪽으로 선큰을 만들어 채광 및 환기를 고려했다.
상가건물 · 7층
판교동 운중로에 접한 대지의 근린생활시설이다.  3면의 도로에 대해 입면의 일체감을 유지하며, 각 도로의 성격과 출입구를 고려하였다. 2가지 석재와 그레이계열 커튼월을 주 외장재로 하여 심플하고 투명한 모습으로 주변 및 인접광장과 소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