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다가구주택
Hygge Hosue (휘게하우스) - 대명동 다가구주택

40평이라는 넉넉하지 않은 대지에 진행된 '다가구주택' 프로젝트로서 1층은 근린생활시설이며 2층과 3층은 각 1가구씩 거주하는 다가구주택이다. 3층의 다가구는 경사지붕을 이용한 다락을 계획하여 외부공간과 연결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외부마감은 석재와 칼라강판으로 획일화된 일반 다가구주택에서 벗어나 천연마무느낌의 섬유강화요업패널을 적용하였다.

대구 남구 대명동
건축 용도 다세대·다가구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더솔건축사사무소
시공(주)루트건설
인테리어더솔건축사사무소, 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사진윤동규
설계 기간4개월
시공 기간6개월
대지면적132.00㎡ (39.94평)
건축면적72.42㎡ (21.91평)
연면적199.76㎡ (60.44평)
층수지상 3층
가구수2가구
준공년도2019년

외부 모습

경사지붕형태와 천연목재느낌의 준불연패널을 적용하여 타일과 석재가 주를 이루는 주변환경과 차별화를 두려 하였다.

도로측으로는 절제된 창호계획을 하여 도로측의 소음과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려 하였다.

외부 모습

대지 북편의 주택출입문은 건물 벽면과 일체화 되면서도 시인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목재로 마감하였다.

필로티주차장 부분은 주차장겸 옥외휴게공간이 될 수 있도록 천정마감을 목재로 적용하여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내부 모습

다가구주택의 거실부분이다. 우물천정을 거실에 적용하여 천정고를 최대한 확보하려 하였다. 다가구주택의 구성은 거실1, 방2개소로 되어있다.

3층 다가구주택의 거실에서 다락을 바라본 모습이다. 다락으로 연결된 계단하부는 수납장을 설치하였으며, 다락과 거실의 시선을 틔어 주었다.

내부 모습

다락방의 거실측 난간부분을 수납장으로 구성하여 작은 공간이라도 수납이 가능하게 배려하였으며, 천정을 목재합판을 적용하여 따뜻한 느낌을 주도록 하였다.

다락방과 외부공간을 연결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가능하도록 배려하였다.

더솔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