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2세대가 사는집 - 만촌동 단독주택

부모님과 아들세대 2세대가 함께하는 단독주택이다. 경사지를 활용하여 반지하주차장을 계획하고, 1층 거실전면에 작은 마당을 설치하여 부모님의 소일거리를 만들어 드렸다.

저층부는 섬유강화요업패널(Best Panel)을 적용하고 지붕은 경사형태로 계획하여 다양하면서도 적당히 무게감을 주는 외부형태를 의도하였다.

대구 수성구 만촌동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 비용 건축비용 정보 없음
설계더솔건축사사무소
시공(주)한성문화건설
인테리어더솔건축사사무소, 더솔건축디자인연구소
사진윤동규
설계 기간5개월
시공 기간6개월
대지면적220.60㎡ (66.75평)
건축면적106.11㎡ (32.11평)
연면적198.63㎡ (60.10평)
층수지상 2층, 지하 1층
가구수2가구
준공년도2021년

외부 모습

저층부는 섬유강화요업패널(Best Panel)로 구성하고 상부는 드라이비트로 계획하여, 너무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은 형태와 색감을 의도하였다.

주출입구 부분의 모습으로 저층부 패널과 동일한 자재로 담장을 구성하여 주택의 영역성을 강조하면서 수직으로 길어보일 수 있는 형태에 수평적 안정감을 주었다.

내부 모습

1층 부모님 세대 거실전면에 최대한 마당을 확보하여 채광을 확보하고 경사지붕으로 인한 부족한 외부공간을 해결하려 하였다.

반지하주차장과 2층사이의 낮은 공간에 접객실을 계획하고 낮은 층고로 인한 천정고는 우물천정을 적용하여 최대한 확보하였다.

내부 모습

2층 거실과 주방의 모습이다. 주방 우측편의 세탁실의 상부는 다락창고를 계획하여 부족할 수 있는 수납공간을 최대한 배려하였다.

거실과 주요실들은 남향으로 배치하여 자연채광을 최대한 확보하려 하였다. 무채색의 벽과 바닥에 목재천정을 적용함으로서 모던하면서도 클래식한 느낌을 주려 하였다.

더솔건축사사무소의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