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건물

FITNESS 1

FITNESS 1 은 체력단련장, 실내 테니스장, 골프연습장 등으로 계획된 실내 스포츠 공간이다.

비정형으로 구획된 대지경계선 내에서 최적의 건축 가능 영역을 확보하기 위하여 좌측면을 세 개의 매스로 분절하였고, 우측면은 두 개의 매스로 분절하였다. 이를 통하여 시선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보일 수 있는 입체적인 입면을 구성하였다.

 

가운데 코어 배치를 기준으로, 전면부는 철골철근콘크리트 장스팬구조(기둥간격 최대 14.1m) 로 계획하여 다양한 체육 활동에 최적화된 대공간을 제공하였다. 세분화된 소공간들으로 구성된 후면부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계획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였다.

정면은 높이 1.5m 의 담장 및 소제창을 적용하여, 실내 자연채광과 인접 고등학교 운동장의 시선 간섭 방지를 동시에 고려하였다.

강원도 강릉시 교동
FITNESS 1
주식회사 건축사사무소문고리
주식회사 건축사사무소문고리
상가건물 · 3층
FITNESS 1 은 체력단련장, 실내 테니스장, 골프연습장 등으로 계획된 실내 스포츠 공간이다.비정형으로 구획된 대지경계선 내에서 최적의 건축 가능 영역을 확보하기 위하여 좌측면을 세 개의 매스로 분절하였고, 우측면은 두 개의 매스로 분절하였다. 이를 통하여 시선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보일 수 있는 입체적인 입면을 구성하였다.   가운데 코어 배치를 기준으로, 전면부는 철골철근콘크리트 장스팬구조(기둥간격 최대 14.1m) 로 계획하여 다양한 체육 활동에 최적화된 대공간을 제공하였다. 세분화된 소공간들으로 구성된 후면부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계획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였다.정면은 높이 1.5m 의 담장 및 소제창을 적용하여, 실내 자연채광과 인접 고등학교 운동장의 시선 간섭 방지를 동시에 고려하였다.